동부제철, ‘철강 명품화’ 추진

일류화 육성 제품 선정, 브랜드 마케팅 등 다양한 활동 실시 매년 3개 이상 전략 제품 발굴키로[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패션·유통업계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명품’ 전략이 철강업계에도 도입된다.동부제철은 제품 및 브랜드 경쟁력 제고를 위해 명품화 추진 제품을 선정해 철강제품의 명품 전략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매년 3개 이상의 명품화 추진 제품을 선정해 ‘동부 프레스티지 제품(Dongbu Prestige Product)’으로 명명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동부제철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제품 경쟁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올해에는 열연무늬강판과 고급 인쇄 컬러강판, 용융알루미늄 도금강판의 브랜드로 각각 ‘선 체커드’(Sun Checkered), ‘프린텍’(Printech), ‘알콧’(ALCOT) 등으로 명명해 명품화 추진 제품으로 선정했다. 열연무늬강판 ‘선 체커드’는 열연강판에 체크무늬의 타원형 엠보싱 무늬를 준 강판으로 건축 내외장재, 선박 데크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부제철이 향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제품이다. 고급인쇄 칼라강판 ‘프린텍’은 강판에 무늬를 직접 인쇄해 매우 정교하고 선명한 디자인이 장점인 제품으로 건축 내외장재, 일반 산업용 강판, 가전제품의 외장케이스 등에 사용되고 있다. 지난 2007년에 철강업계 최초로 제9회 대한민국 디자인대상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용융알루미늄 도금강판 ‘알콧’은 내열성, 열반사성, 내식성이 매우 우수한 제품으로, 자동차 부품, 전열기구, 열교환기 등 온열계통 제품과 건축용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외 시장에서 매출이 빠르게 신장하고 있는 동부제철의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이다. 동부제철은 이들 제품에 대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철강업계 최초로 칼라 라벨을 도입하고 제품별 브랜드 웹사이트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명품화 추진 제품에 대해 무결점 생산 관리, 브랜드 전략을 강화하고, 명품화 제품 운영관리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매월 브랜드 관리 실무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채명석 기자 oricms@<ⓒ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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