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기술력 강화, KTX-산천 개선 시급”

철도안전위원회 7일 ‘철도안전 100대 실천과제’ 점검 결과 발표…58개 사항 추가 권고

코레일의 안전확보를 위해 3개월간의 점검, 평가결과를 발표하고 있는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잦은 열차 고장·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코레일의 기술력 강화와 KTX-산천 개선조치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6월 출범한 철도안전위원회(위원장 김수삼, 한양대 명예교수)는 7일 코레일이 선정한 안전 100대 실천과제에 대해 이 같은 내용을 뼈대한 점검·평가결과를 발표했다.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객관적 시각에서 석 달(2011년 5월24일~8월말)간 점검·평가한 결과 코레일이 지난해 광명역 KTX 탈선사고 이후 안전확보를 위한 실천노력을 하고 있다”며 “선정된 과제가 정상추진 중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2004년부터 운행해온 KTX-Ⅰ의 부품노후화에 따른 고장과 국내 기술로 만들어져 지난해부터 운행 중인 KTX-산천의 차량결함으로 생기는 고장에 대해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한국철도산업계가 2004년 4월1일 KTX 개통 후 6년 만에 국내 기술력으로 KTX-산천을 만드는 성과는 얻었지만 수준 높은 기술력을 쌓을 기간이 짧아 KTX-산천의 제작결함에 따른 고장이 잦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레일은 새로 만드는 고속차량에 대해선 충분한 시험·시운전을 해 성능을 확인한 뒤 운영하고 엔지니어링 전문 인력확충과 꾸준한 교육으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게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김수삼 철도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정부대전청사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있는 모습.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일부 조직 통합 검토돼야”=제도적 면으론 철도건설(한국철도시설공단)과 운영(코레일)의 통합이 검토돼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코레일의 경우 연구원과 엔지니어링처를 합치는 등의 방법으로 기술적인 기능을 강화하고 고속철도 설계 등 관련기술개발 연구조직 신설도 요구된다는 게 김 위원장의 견해다.김 위원장은 “안전 면에서 조직통합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새 시설물을 지을 경우 상호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합의체 형식의 의사결정기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설물 증가 따른 적정규모 인력 확보 필요=김 위원장은 또 “공기업 선진화정책에 따라 코레일도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자구노력을 해야 하며 신설노선 건설 등 시설물 증가에 따른 적정규모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속선 2단계 구간에 설치된 선로전환기 장애가 해결되지 않을 땐 별도대책도 필요하다는 시각이다. 유지보수인력의 직무분석이 필요하며 예산도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잠재사고 가능성 없애는 4가지 방안=철도안전위원회는 잠재사고의 가능성을 없애고 코레일의 안전성을 더 높이기 위해 차량·전기·시설·안전 등 4개 분야의 58개 과제를 코레일에 추가 권고했다. 분야별로는 차량 7개, 전기 18개, 시설 14개, 안전 19개다.이들 과제를 풀기위한 방안으로 ▲안전관리 효율화, 제도개선 ▲종사자 역량 강화 ▲시설·차량의 안전성 향상 ▲철도안전 홍보 활성화가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고장을 막기 위해선 고속차량의 부품이 품절되지 않게 노력하고 상태감시 등 체계적인 차량정비기법을 들여오고 전문인력을 길러내기 위한 국제교류 강화, 사내대학 운영도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시설안전성을 높이기위해선 전기시설의 예비품 확보, 국산화, 2단계 구간(대구∼부산)의 안전설비 이중화조치가 필요하고 시설물의 유지보수작업방법 개선과 취약한 곳의 효율적 관리를 꾀해야 한다는 게 철도안전위원회 제언이다.콘크리트 궤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노반침하, 구조물변형 등을 모니터링하고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대전 및 대구 도심구간의 궤도구조가 취약한 곳을 개량한다는 설명이다.김 위원장은 “코레일 안전에 대한 평가 결과는 긍정적이나 부품부족, 제작결함 등 기술력 부족으로 고장이 잦지만 추진 중인 안전대책을 성실히 이행하면 내년 말쯤엔 상당한 수준의 철도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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