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국내 방송장비산업 실태조사 발표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국내 방송장비 산업이 연평균 7% 성정해 2018년에는 3조여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지식경제부는 4일 ETRI,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를 통해 국내 방송장비산업 실태를 조사해 발표했다.이번 조사에 따르면 국내시장은 디지털 전환, 신규 방송사업자 선정 등으로 연평균 7%씩 성장해 2018년에는 방송장비산업 규모가 3조4525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세계시장은 방송의 디지털 전환 및 3DTV, UHDTV 등 신규방송의 출현 등에 따라 연평균 6.7%씩 성장해 2018년에 558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신규 종편시장의 경우, 2015년까지 종편사업자(4개)가 약 3000억원, 보도채널(1개)이 약 250억원을 방송장비에 투자할 것으로 내다봤다.구체적으로 제조업계의 상황을 살펴보면, 국내 방송장비 업체의 평균 매출액은 36억7000만원이며, 상위 10개 업체의 매출액이 전체의 3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주력품목의 매출액은 내수가 3351억원, 수출이 1300억원으로 수출비중은 27.9%며, 주요 수출국은 중국, 미국, 유럽, 일본 등으로 집계됐다.방송장비 업체에서 근무하는 평균 종업원 수는 19.3명으로, 부문별 종업원 비중은 연구개발 비중이 32%로 가장 높았다. 제조업체가 인식하는 자사 제품의 품질수준은 100점 만점에 83.7점으로 조사됐다.국산화율은 방송사의 경우 15%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비방송사는 25% 수준인 것으로 추정됐다.분야별로 살펴보면, 방송사는 수신장비, 송신장비, 송출장비, 제작장비 순으로 국산화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비방송사는 조명 등 기타 장비, 음향장비, 영상장비 순으로 국산화율이 높게 나타났다.이에 정부는 국내 방송장비 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R&D에서 인프라,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지경부 관계자는 "국내 방송장비 제조업계가 기술경쟁력 부족, 마케팅 능력 및 브랜드 인지도 취약 등으로 세계시장 진출에는 한계가 있지만 방송의 디지털 전환, 방통윱합에 따른 신규 서비스의 출현으로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김승미 기자 askm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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