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경영화두 '내실경영'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겉이 아닌 속이 탄탄한 조직이 최후의 승자가 될 것입니다. 올해는 내실위주의 튼실한 경영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조준희 기업은행장은 27일 서울 명동 로얄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백투더베이직(Back To The Basics) 관점에서 원점으로 돌아가 개선할 것은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조 행장은 이어 "기업은행 창립 50년 만에 첫 내부 출신 행장인 만큼 캠페인 등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겠다"고 강조했다.이와 함께 조 행장은 "은행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인수합병(M&A)를 통해 성장하는 방법과 애플이나 아이폰처럼 상품을 잘 만들어야 한다"며 "기업은행의 경우 M&A는 힘들겠지만 5000만 국민이 줄을 설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조 행장은 올해 초 새로운 먹거리와 히트상품 개발을 위해 은행장 직속의 '미리기획실'을 신설하고 상품개발부와 함께 배달사고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크로스체크(Cross-check)를 실시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사장(死藏)되나 사고 없이 현재까지 180건 이상의 상품 아이디어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조 행장은 "동종업종간 비슷한 상품을 팔면 고객들의 신뢰를 잃게 된다"며 고객의 니즈에 부합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 모두가 신바람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피력했다.지주회사 전환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기업은행이 자회사외 정보 공유 등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그 방향으로 가야하는 것은 틀림없지만 시장 상황과 환경 정부와 국회와 조율해야 할 문제"라고 설명했다.한편 조 행장은 "조선왕조 500년의 찬란한 역사속에서 세종대왕처럼 출중한 인물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태종 이방원과 같은 아버지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지금은 태종과 같이 기틀을 마련하고 업무는 세종대처럼 해 퇴임할 때는 기업은행의 룰라 전 브라질 대통령 같은 사람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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