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정용진부회장 '올해 전략적 변곡점시기'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New 신세계, New 이마트'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2011년 신년사에서 강조한 말이다.정 부회장은 올 해를 급변하는 유통산업 환경 속에서 미래 10년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다져야 하는 '전략적 변곡점'시기로 진단했다. 2011년은 여느 새해와 달리 단기적인 경영목표 뿐 아니라 미래 10년의 '큰 그림'을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한 해가 돼야 한다는 의미다.정 부회장이 이날 신년사에서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에서 전략적 포커스를 구축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접근을 한다는 원칙에 따라 경영할 것"이라고 강조한 것도 이와 일맥상통한다. 그는 나아가 "2020년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올 한해 장기 비전을 명확히 수립하고 이 같은 로드맵에 따라 일관되게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정 부회장은 또 올해 경영목표로 3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우선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사업은 최대한의 잠재적인 역량을 도출하고 전략방향을 세운 후에 핵심 추진과제를 실행, 성과 극대화를 위한 과정관리를 명확히 할 것을 주문했다. 경쟁사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전략적 차별화를 통해 경쟁사에 비해 한 단계 높은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높여달란 얘기다. 정 부회장은 나아가 신 성장동력 확보를 더욱 가속화 시켜달라고 당부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국내 신규 사업은 조기에 정상궤도에 진입시키고 글로벌 사업 역시 기반을 탄탄히 구축하는 실질적인 원년이 되어야 한다는 것. 신사업 기회의 포착을 위해 고객, 경쟁, 시장 관점에서 메가트렌드를 예측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혜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 달라는 주문이다. 그는 아울러 더 많은 우수한 인재들을 육성하고 유치해야 하며 변화 지향적이고 성과 지향적인 조직문화를 조기에 정착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회장은 이 같은 경영목표 아래 부문별 집중사업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먼저, 이마트는 지난해 시작한 신 가격정책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자리 잡아야 하며 바잉파워의 확대, LCO(Low Cost Operation, 저비용운영) 강화, 매입과 물류체계의 개선,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확립 등을 주문했다. 백화점부문은 전점포가 상권내 1번점 위상을 확보해 줄 것과 동대구, 대전, 안성 프로젝트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 청사진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용진 부회장은 "미래 10년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 우리가 갖춘 핵심역량을 집중화 하고 고도화(高度化) 해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야 한다"며 "2011년에는 더 멀리 내다보고 한단계 높은 성과달성을 위해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이영규 기자 fortune@<ⓒ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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