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히트상품]스테인리스 혁신 디자인, LG전자 샤인

[아시아경제 김정민 기자]LG전자 '샤인' 디오스 냉장고는 250만원대의 고가에도 불구하고, 스테인리스 (stainless)소재를 이용한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국내 프리미엄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샤인' 디오스 냉장고는 반도체와 같은 첨단 정밀제품의 제작에 사용되는 초정밀가공 기술인 '포토 에칭' 기법을 세계 최초로 냉장고 디자인에 적용했다. 스테인레스 재질의 판넬 위에 하상림 작가의 꽃 패턴을 '포토 에칭' 기법으로 새겨, 냉장고 표면에 20~30?m ('마이크로미터', 0.02~0.03mm) 의 섬세한 선의 표현까지 살려냈다. 이 섬세한 선들이 모여 꽃잎 하나하나의 음영, 질감, 입체감을 극대화한다. 이 판넬 위에 강화유리를 '특수 접합 공법'으로 마감해 '포토 에칭' 기법으로 새긴 꽃잎의 음영, 질감, 입체감을 그대로 유지했다. 만약 강화유리를 일반적인 접합 공법으로 마감할 경우, 이러한 꽃잎의 패턴감은 모두 사라진다. LG전자는 이번 '포토에칭' 기법 적용과 전면 강화유리 '특수 접합 공법' 기술에만 10여 개월의 연구기간을 투자하며 아름다운 외관 구현에 심혈을 기울였다. 홈바에도 꽃 패턴을 새기고 전면 패널과 동일한 강화 유리를 적용해, 일체형 디자인을 강조하면서 냉장고를 하나의 예술 작품화 했다. '샤인' 디오스 냉장고는 강화유리와 접합한 스테인리스 소재와 하상림 꽃 문양 디자인을 유지하고, 올해부터 문개폐 시 손잡이를 잡을 때 기존의 수직 형태 대비 불필요한 동작과 힘을 줄이기 위해 수평 손잡이를 적용했다. 또 손잡이의 위치이동으로 가로폭을 기존 307mm에서 325mm인 업계 최대로 넓혀 음료수, 물병 등 내용물 출입이 훨씬 편하다. 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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