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인공위성을 이용한 단축 비행로가 도입된다. 이를 통해 목적지까지 비행시간이 짧아질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인공위성을 활용한 단축 비행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발표했다. 비행로는 이륙→순항→착륙의 순으로 출발비행로, 항로, 착륙비행로로 구성된다. 이는 현재 항행안전시설이 제공하는 전파에 따라 설정된다. 시설의 위치에 따라 항공로가 조정되는 셈이다. 하지만 인공위성과 항공기의 교신을 통해 비행로를 설정하면 장소의 제약이 없어 비행거리를 단축할 수 있게 된다. 또 인공위성을 이용시 항행안전시설보다 오차가 작기 때문에 항공기가 비행로를 이탈할 가능성이 적다. 현재보다 좁은 폭의 비행로를 설정할 수 있게 되므로 비행로를 추가로 설치해 혼잡구간의 정체현상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국토부는 이에 내년부터 2016년까지 7년간 단계적으로 약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비행로 설계 및 안전평가를 수행한다. 사업 첫 해인 내년에는 인천국제공항 등 혼잡지역을 우선으로 단축비행로 도입을 추진한다. 이후 2011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교통량이 많은 비행구간중 하나인 서울↔제주 구간을 복선화할 예정이며 2016년까지 모든 비행구간에 단축 비행로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현재 운영 중인 25개의 항로 및 이와 연계된 각 공항의 출발 및 착륙비행로의 비행거리를 최소 4마일(약 7.5km) 단축시 연간 약 116억원의 연료절감과 4만6000톤의 CO2배출량이 감소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2007년 정기총회시 모든 체약국에 '성능기반항행' 로드맵을 수립토록 권고했다. 이에 미국과 일본이 로드맵을 수립해 ICAO에 제출했으며 국토부는 이같은 로드맵을 연말까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 제출할 계획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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