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는 기름 먹는 하마?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하늘을 나는 비행기는 얼마나 많은 기름을 소비할까?크기도 문제지만 엄청난 동력을 필요로 하는 만큼 항공기에는 상당량의 기름이 들어간다. 여객기인 A330의 경우 763드럼의 항공유가, B777은 900드럼 가까이 들어갈 정도. 대형기로 분류되는 B747의 경우 최대 1146드럼의 항공유를 넣을 수 있다.1드럼이 200ℓ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많은 양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참고로 중형승용차의 경우 일반적인 연료탱크 용량은 60~70ℓ정도다. 작년 중순과 비교해 많이 떨어지긴 했지만 유가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비행기에 들어가는 항공유는 제조과정이 복잡해 원유가보다 비싸다. 연료 자체의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하늘 위이기 때문에 압축된 공기를 사용해 엔진을 구동하고 저온ㆍ저압인 상태인 점도 고려해 제조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정전기 방지제 등 각종 첨가물도 들어간다.하지만 일반 자동차 휘발유에 비해서는 단위당 싼 편이다. 항공사들의 고정적인 수요가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엄청난 양의 항공유는 비행기의 주날개에 저장된다. 보기에는 얇아보이지만 표면적이 넓어 많은 양을 보관할 수 있다.

에미레이트항공이 도입한 에어버스의 최신 항공기 A380.

이렇게 많은 기름을 넣고 한번에 얼마나 이동할 수 있을까? 에어버스가 야심차게 내놓은 A380은 한번 급유로 1만5000㎞까지 이동할 수 있다고 한다. 에미레이트항공, 싱가포르항공 등이 운행하고 있으며 국내서도 내년 12월부터 대한항공이 들여와 정식으로 운행할 예정이다.국적항공사에서 보유한 기종 가운데는 보잉사의 B777 기종이 오랜 시간 나는 편이다. 1만4000㎞를 쉬지 않고 날 수 있을 정도. 곧 출시될 787 드림라이너는 이보다 더 오래 비행이 가능하다고 한다.연료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만큼 국내 항공사들이 실적도 유가와 환율에 일희일비할 수밖에 없다. 올해 국내 항공사들의 실적이 좋지 않았던 이유는 신종플루 등으로 인해 여객수요가 급감한데다 유가, 환율 등 외부요인이 그 어느 시기보다 불리했기 때문이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1달러 오를 경우 연간소비 기준으로 따져 대한항공은 360억원, 아시아나항공 187억원의 손실을 보게 된다.<도움말:한국항공진흥협회>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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