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들춰보기]지구가 선사한 건강식품 '톱10'

완벽한 먹을 거리는 세상에 없다. 중요한 것은 가공 과정을 최소화해 자연상태에 가장 가까운 형태로 섭취해야 한다는 점이다.자연식품은 각종 영양분, 식물성 화학물질, 효소,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항염제, 몸에 좋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인간 수명을 100세까지 보장해줄 수 있다.자연식품은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몇 g 들어 있든 건강에 좋은 것이다.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 온라인판은 '지구가 선사한 건강식품 톱10'을 최근 소개했다.
◆딸기류=모든 딸기류에 당분은 적은 반면 섬유질이 풍부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블루베리는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나무딸기와 딸기에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항암 작용을 지닌 엘라그산이 함유돼 있다.◆콩류=콩류는 섬유질을 많이 갖고 있어 체중 감량에 한몫한다. 비만과 혈당을 예방 혹은 조절하고 결장암·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미국 국립의학원에 따르면 섬유질 섭취 하루 권장량은 25~38g이다. 한 컵 분량의 콩류에는 섬유질 11~17g이 들어 있다.◆견과류=견과류를 1주에 몇 차례 먹으면 심장병 이환율은 30~50% 떨어진다. 아몬드·아카다미아·브라질넛·호두·피칸 28g 정도를 1주에 3~5차례 먹으면 더 바랄 나위 없다.
◆자연산 연어=생선은 노화를 늦춘다. 연어·고등어·정어리·청어처럼 찬 바닷물에 사는 물고기는 오메가3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오메가3 지방은 뇌·심장을 보호하고 기분을 좋게 해주며 혈압을 떨어뜨린다.◆미살균 우유=목초 먹인 소에서 얻은 살균하지 않은 우유는 항암 효과가 있는 공액리놀렌산(CLA), 비타민, 미네랄, 인체에 유익한 박테리아를 함유하고 있다.◆목초 먹인 소의 고기=일반 사료 아닌 목초를 먹인 소의 고기에는 오메가3 지방이 많고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오메가6 지방이 적으며 CLA가 함유돼 있다. 단백질과 비타민B12도 풍부하다.
◆달걀=가장 완벽한 자연산 식품이다.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적다. 필수 영양소로 기억력 증진에 한몫하는 콜린을 함유하고 있다. 눈에 좋은 영양소인 루테인과 제아잔틴도 들어 있다.◆십자화과(十字花科) 채소=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브로콜리, 케일은 '인돌'이라는 식물성 유기화합물을 갖고 있다. 인돌은 암 발병률을 낮춘다. 십자화과 채소에는 온갖 비타민, 미네랄, 설포라판이 들어 있다. 식물성 화학물질인 설포라판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의 독성을 제거한다.
◆사과=하루 사과 한 알이면 병원에 갈 일이 없을 정도다. 사과에 폐암·당뇨·천식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사과 한 알에는 섬유질 5g,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K, 항산화제인 케르세틴이 많이 들어 있다. 식사 30분 전 사과 한 알을 먹으면 식욕이 억제된다.◆양파·마늘=위암·전립선암·식도암 예방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차·사과가 그렇듯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을 20% 낮춘다.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국제경제부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