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여드름은 사춘기가 지난 성인 남녀에게서 나타나는 피부 트러블의 하나로 성인의 약 5분의 1에서 나타날 정도로 흔하다.
성인 여드름의 발생 및 악화 요인으로 유전적 요인, 여성의 생리주기, 임신 등과 같은 내분비적 요인, 만성적인 스트레스, 화장품, 여드름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 등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해 연구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정확하게 입증된 것은 없는 실정이다.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과는 달리 면포는 적고 구진, 농포와 같은 염증성 병변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드름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청소년기 여드름과 마찬가지로 이마나 볼이지만 청소년기 여드름에 비해 상대적으로 입 주위, 턱, 턱선 주위에 많이 분포하는 경향을 보인다.
초기여드름은 흰색이나 검은색의 좁쌀여드름, 블랙헤드 형태로 나타난다. 모낭의 각질이 두꺼워져 피부표면에서 모공이 막혀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피부에 고여있는 상태다. 피부에 유분이 많아지고 특히 T존 부위인 이마와 코 주위에 여드름이 나기 시작한다.
중기여드름은 초기여드름을 방치하여 여드름 균이 증식해 염증반응이 일어나 붉은색의 곪는 형태인 구진형으로 나타난다. 흔히 뾰루지라고 하는 붉은색 여드름이 생기고 통증이 오는데, 이때 함부로 짜서는 안 된다.
중말기 여드름은 여드름이 악화되어 노랗게 곪은 상태. 고름이 피부 표면으로 나오지 않고 안쪽으로 들어가 조직을 파괴하여 흉터를 남기는 수가 있으며 여드름의 내용물뿐만 아니라 피부도 함께 떨어져나가 심한 흉터를 남길 수도 있다.
말기여드름은 화농성여드름이 더욱 진행되어 피부 속으로 고름이 형성되어 고름 주머니를 형성하게 된다. 고름주머니가 피부 안에서 터지면 여드름 주변에 더 많은 염증을 유발시켜 광범위한 여드름 흉터로 이어질 수 있다.
일단 여드름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나타나는 기미가 보이면 색소 침착을 최소화하고 여드름이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적용되는 치료법이 많으므로 피부 상태에 맞는 치료를 선택해서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드름이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여드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상태를 유지하는 무엇보다 중요한데, 세안 시 모공 속까지 딥클렌징을 해주어야 한다.
그 밖에도 유분이 많은 화장품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음주를 줄이며,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균형있는 식사를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상준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성형외과 대표원장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중기벤처팀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