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형 휴대전화가 귀환하고 있다. 그동한 폴더형 휴대폰은 슬라이드 및 바형(풀터치폰) 최신제품의 공세에 밀려 출시 비중이 크게 줄어드는 등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다. 그러나 최근 청소년과 중장년층의 생활패턴에 적합한 이용자환경(UI)을 갖춘것으로 분석되면서 다시 인기를 모으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전자가 출시한 폴더형 휴대전화 모델은 모두 5개로 전체 11개 모델의 45.5%로 인기 품목인 풀 터치와 같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이 회사가 출시한 폴더형 모델은 전체 34개 모델 중 12개(35.3%), 2007년 32개 중 5개(15.6%)였던 점을 감안하면 최근 3년간 출시 비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로 보인다.
특히 LG전자가 올해 3월 내놓은 폴더형 휴대전화 롤리팝의 경우 출시 두 달 만에 25만대가 판매됐고 같은 폴더형 '와인폰'은 출시한 지 2년 동안 175만대가 판매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도 올해 단말기 출시모델 비중은 풀터치 53.8%, 폴더형 23.1%, 슬라이드 23.1%를 차지해 폴더형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실제로 SK텔레콤이 2007년 선보인 폴더폰 '고아라폰'은 올해 4월과 5월에 하루평균 2000대씩 팔려나가고 있다.
지난해 말 선보인 '고글폰'도 2~3월에 최근 하루평균 1500대 이상 판매되고 있다.
KT도 최근 폴더폰인 '롤리팝'과 '보디가드폰'을 하루평균 1000여대 이상 팔고 있다.
보디가드폰에는 응급 시 지정된 사용자에게 SOS를 통보할 수 있는 특화된 기능이 있다.
롤리팝은 단말기 전면부 LED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문자나 그림을 설정할 수 있고, 특히 '1723세대'가 휴대전화 구매 시 디자인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을 고려해 얇고 절제미가 돋보이는 디자인과 아쿠아 블루(파랑), 큐티 핑크(분홍), 보이시 티탄(진회색) 등 감각적인 3종 색상을 적용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시장조사를 해보면 중장년층뿐 아니라 10~20대의 일부 젊은층들도 폴더폰에 대한 강한 호감을 보이고 있다"며 "디자인 차별화, 편리한 사용감 등 슬라이드나 바형 단말기가 대체할 수 없는 폴더폰만의 강점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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