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기술회사에 전 현대重, 현대車 사장 영입
(주)모바일하버 대표에 안충승씨…(주)온라인전기차 대표에 이충구씨
KAIST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차세대 첨단기술 ‘모바일 하버’(이동형 항구)와 ‘온라인 전기차’의 상용화를 ‘현대’ 출신의 최고전문가가 이끌게 됐다.
안충승 대표
이충구 대표
KAIST는 이들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기 위해 세운 기술회사 (주)모바일하버의 대표이사에 전 현대중공업 사장 안충승(71·사진)씨를, (주)온라인전기차 대표이사에 전 현대자동차 사장 이충구(64·사진)씨를 영입했다고 2일 밝혔다.
안충승 모바일하버 대표이사는 우리나라 최고의 해양·조선 플랜트분야 전문가로 현대중공업 사장, 라무니아(말레이시아 국여석유자회사) 대표 등을 맡아왔다.
이충구 온라인전기차 대표이사는 현대차의 ‘포니’를 비롯, 34개 차량모델을 내놓는 등 우리나라 자동차 신화를 창조한 장본인이다. 현대차 R&D본부장(부사장), 현대기아 R&D본부장(사장), 대통령자문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위원 등을 거쳤다.
(주)모바일하버와 (주)온라인전기차는 KAIST발전재단이 5000만원씩 들여 100% 출자한 기술회사로 각각 1월과 2월 세워졌다.
두 회사는 KAIST가 운영 중인 모바일하버사업단과 온라인전기차사업단이 개발한 기술을 상용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들 회사가 만들 모바일하버와 온라인전기차가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상당한 경제·환경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첨단기술이다.
정부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기술로 지난 추가경정예산에 이들 기술의 원천기술개발비로 250억원씩 500억원이 편성되기도 했다.
모바일하버는 항구에서 바다로 움직일 수 있는 배와 같은 부유체가 연안에 대기 중인 대형 컨테이너 배로 직접 가 화물을 옮겨오는 차세대수송시스템이다.
실은 화물을 내리기 위해 며칠씩 기다려야 하는 불편과 낭비를 없애 해안물류시스템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현재 세계에 없는 기술로 서른명이 넘는 KAIST의 전문가와 교수가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온라인전기차는 별도 충전 없이 도로에 묻힌 전선을 지나는 것 만으로 동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장치다.
때문에 대형 배터리로 가는 전기차보다 비용을 70%쯤 줄일 수 있고 리튬이나 석유 등을 전혀 쓰지 않는 친환경운송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사업엔 14명의 전문가집단이 붙어 활동하고 있다.
노형일 기자 gogonh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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