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전국 1만5000여명의 화물차주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총파업(집단 운송거부)을 결의함에 따라 물류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가장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곳은 이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이 화물연대 광주지부 제1지회장이었던 박종태 씨가 지난 3일 대한통운 대전지사 앞 야산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되면서 촉발됐기 때문이다.
광주지사와 계약했던 개인택배사업자 76명은 지난 3월 16일 수수료 인상을 놓고 대한통운 측과 협상을 벌이다 이가 결렬되자 작업장을 무단이탈 해 계약해지를 통보받았다. 이들 중 30여명이 재계약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여오던 중이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대한통운이 건당 30원의 운송료를 인상하기로 한 합의를 어기고 이를 추가 삭감하려 했으며 박씨가 자살한 것도 이를 거부한 직원 76명과 계약을 해지하고 공권력을 동원하려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대한통운 측은 "수수료 인상에 대해 합의한 적이 없고 처음부터 대화의 문을 열고 두 차례에 걸쳐 정규직 입사를 제안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왔다"며 "이에 따라 76명 중 상당수가 복귀했으며 현재 30여명만이 화물연대 활동 보장을 주장하며 배송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통운에도 노조가 존재하는 만큼 화물연대 활동 보장은 받아들이기 힘들다"면서 "회사 측은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으며 복귀를 원하는 사람은 지금이라도 받아들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한통운을 제외한 나머지 물류업계들은 당분간 상황을 예의주시 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물류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사태가 심화될 경우를 대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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