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조가 예상대로 총파업을 위한 수순에 돌입했다.
9일 금속노조 지부는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쟁의발생을 결의했다. 노조는 이르면 오는 15일 조합원 투표를 총파업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지난 8일 회사가 발표한 전체 인원의 약 36%인 2646명의 인력감축을 포함한 경영정상화 방안에 조합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결국 총파업으로 직결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노조의 한 관계자는 "10분의 1도 아니고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정리된다는 사실에 조합원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사측은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자료 제출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으며 일방적으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통보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의 이같은 총파업 결의는 사실 예정된 결과였다.
노조는 쌍용차 측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내놓기 하루 전인 지난 7일 먼저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가 1000억원의 R&D 자금을 담보하고 12억원의 비정규직 지원자금을 내놓는 등 상당 수준의 자구안을 발표했다. 노조는 또 인력 구조조정 없이 5+5 주야 3조2교대의 근무 형태를 통해 총고용을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노조의 이런 양보에도 불구하고 사측이 예정대로 인력감축을 발표하면서부터 노사간의 긴장감이 고조돼왔다.
노조측은 "지난 2월 쌍용차가 자구안을 제출할 당시 올해 생산 목표를 8만대로 세웠으나 불과 한 달 뒤 이를 5만5000대 수준으로 변경한 것은 결국 회사 측이 인력 감축을 의도한 것이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쌍용차가 실제 총파업에 들어가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쌍용차는 판매부진으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을 반복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노조가 강경 투쟁을 벌일 경우 법원과 채권단이 쌍용차를 청산하는 방향으로 가득을 잡을 가능성도 있어 노조가 신중하게 움직일 것이라는 관측도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 측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대의원대회에 들어갔으며 예상시간을 훌쩍 넘긴 오후 6시가 넘어서야 대회가 마무리 되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쌍용차 노조의 총파업 여부는 오는 15일 조합원 5200여명의 투표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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