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구조조정안 공개...노조 파업카드 빼들까
기업 회생을 위한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앞두고 있는 쌍용차 노사가 인력 구조조정안을 둘러싸고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돌입했다. 8일 오후 구조조정안이 본격 공개된 이후 노사갈등이 어떤 형태로 증폭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구조조정안 발표 놓고 신경전 첨예
구조조정안이 발표되기 전에 이미 신경전이 시작됐다. 노조는 사측 기자회견 하루 전인 7일 평택공장에서 먼저 기자회견을 열고 '1000억원 R&D자금 노조 담보', '12억원 비정규직 지원금 노조 출연' 등의 나름 파격적인 자구안을 내놨다. 이와 함께 "인력 구조조정이 없다면 사측은 물론 정부와도 얼마든지 교섭을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혀 '노조가 자구노력을 하고 있다'는 뉘앙스의 여론몰이에 나섰다.
이날 노조에 구조조정안을 전달키로 했던 사측도 노조의 선공에 입장을 바꿨다. 경영상 주요사항 통보의 의무를 지는 사측이지만 이날 노조와 만나 전달한 약 30페이지 분량의 회생방안에는 노조의 표현대로 '자르는' 내용은 빠져 있었다. 이유일 쌍용차 관리인은 "오늘은 노사 상견례 자리일 뿐 구조조정안은 전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구조조정안이 빠진 이유에 대해 사측은 "노조가 양보한 만큼 사측도 구조조정 범위를 수정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사측이 노조와 만나기 전날인 6일 밤까지 회생안 작성을 마무리지은 것으로 전해진 점에 미뤄 볼 때 '노조가 일부 양보하는 모습을 보인 상황에서 강도높은 구조조정안이 밝혀질 경우 여론이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7일 밤 당장 쟁의행위 수순 돌입을 예고했던 노조도 신중한 모습이다. 한상균 쌍용차 노조 지부장은 "노동부 신고와 내부 대의체계 발효에 적잖은 시간이 걸린다"며 일단 구조조정안을 살피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노사 어떤 카드 빼 들까
노조로서는 파업이 최후의 카드인 만큼 사측이 구조조정안을 발표한다고 해서 노조가 당장 총파업을 단행할 수는 없다. 복지혜택 중단으로 생활고가 적잖은데다 임금 지급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수입의 원천 중단을 의미하는 총파업에 조합원들이 얼마만큼의 동력을 제공할지도 미지수다.
사측 역시 노조의 총파업 카드가 두렵기는 마찬가지다. 지금 총파업 돌입은 곧 회사의 공중분해를 의미한다. 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신차 C200을 중심으로 판매량 증대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정부가 요구하고 있는 자구노력 역시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안그래도 소극적인 정부와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의 자금지원은 물 건너가는 것으로 보면 된다.
이에 따라 쟁점은 '노조가 어디까지 구조조정 인원을 양보할 수 있는가'가 될 전망이다. 구조조정을 전제로는 교섭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노조지만 한 사람의 구조조정 없이 위기를 넘길 수 있다고 보는 조합원들은 많지 않아보인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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