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에 신규 가입하면 3개월간 번호이동을 할 수 없도록 하는 정부 계획을 놓고 이동통신사간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다.
은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며 찬성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반면, KTF·LGT 등은 '1위 기업의 경쟁력 고착화'를 우려하며 정부의 신중한 접근을 요구하면서 이통사간 갈등이 확산되는 형국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 신규 가입자의 번호이동을 3개월간 금지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계획에 대해 와이 우려의 목소리를 제기하고 나섰다.
양사는 "이동통신 신규가입자의 번호이동을 3개월간 금지하면 고객의 선택권이 제한돼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 50.5%가 굳어질 가능성이 크다"며 방통위의 신중한 접근을 촉구했다.
앞서 방통위는 고객들의 잦은 번호이동으로 인한 폐해를 막기 위해 신규 가입 후 3개월간 번호이동을 할 수 없도록 하는 번호이동운영지침 개선안에 이동통신 3사가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개선안은 오는 7월1일부터 본격 시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개선안에는 또한 번호이동을 신청하면 이통사들이 마일리지, 장기할인혜택 등 기존 서비스가 사라진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SMS)를 가입자에게 보내 가입자가 이를 확인토록 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KTF와 LG텔레콤은 이에 대해 "번호이동 신청 시 본인확인 의무는 합의를 했지만, 신규가입자 3개월 번호이동 금지는 전혀 합의되지 않았고 제대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은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개선안은 결국 1위 업체에게만 좋은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 아니냐"며 "이통 3사가 완전한 조율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방통위가 너무 앞서 나가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KTF와 LG텔레콤은 "신규 가입자의 3개월 번호 이동 금지는 이용자 편의 측면에서 불합리한 내용"이라고 지적하면서도 규제기관인 방통위에 맞설 수만은 없는 처지여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반면, SK텔레콤은 방통위의 3개월 번호 이동 금지 방침에 환영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지금의 번호이동 제도는 고객들의 이통사간 잦은 이동을 부추겨 결국은 장기 가입자들이 손해를 보는 구조"라며 "3개월간 번호 이동이 금지된다면 마케팅 과열 등의 문제가 어느 정도 진정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일각에서는 지금의 번호 이동 제도가 '과열 경쟁'이라는 문제점과 함께 후발 사업자들에게는 추격의 발판을 마련해주는 양면성을 갖고 있는 만큼, 방통위가 신중하게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통사간 완전한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과열 경쟁을 막기 위해 3개월 번호 이동 금지로 가야 할 것"며 개선안을 계획대로 추진할 뜻임을 내비쳤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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