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세계시장 5.6조달러
2027년까지 연평균 8.6% 성장
운동·헬스케어, 전통·보완의학 등 주요 웰니스 산업을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책 지원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웰니스는 병 치료보다 예방을 위해 소비자가 시행하는 건강관리 행위를 의미한다.
7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글로벌 웰니스 산업 성장과 우리나라 수출 유망분야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세계 웰니스 산업 규모는 5조6000억달러(약 7710조원)였다. 2027년까지 연평균 8.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웰니스 시장 60% 이상을 차지하는 북미·유럽이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한국 산업 규모는 2022년 기준 약 1130억달러(약 156조원)로 세계 9위 수준이었다. 2019~2022년 4년간 연평균 4% 성장했다. 국내 웰니스 시장은 전체의 약 72%를 차지하는 운동·헬스케어, 전통·보완의학, 영양식습관, 뷰티케어 등으로 확인됐다.
보고서는 운동·헬스케어 및 전통·보완의학 수출 산업화 가능성에 주목했다. 국내 운동·헬스케어 산업은 디지털 기술 도입에서 차별점을 갖고 있다. 다수의 의료기기 기업·스타트업들이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건강관리 기기와 솔루션을 출시하면서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아이센스(혈당측정기), 루플(생체리듬 회복기기), 세라젬(건강관리기기), 럭스랩(트레이닝 기기) 등이 대표적이다.
전통·보완의학에 대한 서구권 수요도 늘고 있다. 한의약 산업은 현대적 치료·연구인프라를 바탕으로 다른 문화권 전통 의학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임지훈 무협 수석연구원은 "웰니스 산업 세계 시장 규모와 성장세를 고려하면 한국 기업 수출은 초기 단계"라면서 "관광 산업과 연계한 국내 웰니스 산업 활성화 정책 추진, 수출 산업 육성을 위한 표준화, 관련 법률 마련, 연구개발(R&D) 지원, 신기술 검증 테스트베드 제공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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