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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人]“중고책 속 낙서 보고 창업 결심”…책 전하는 스타트업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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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기반 콘텐츠 구독서비스 스타트업 ‘서사’
짧은 영상·텍스트·오디오 등으로 책의 ‘메시지’ 압축
바쁜 현대인 위해 책 읽지 않아도, 읽은 것처럼 전달
현직 교수·시중 은행 부장 등 섭외해 원고 맡기고
행동성향·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독서 큐레이션 제공

[스타트人]“중고책 속 낙서 보고 창업 결심”…책 전하는 스타트업 ‘서사’ 정도성 서사 대표. [사진제공 = 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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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곽민재 기자] "10년간 다니던 삼성생명을 퇴사하고 서점을 열었어요. 평소 책 읽는 걸 좋아해 문장에 밑줄도 긋고 책 모퉁이에 낙서한 책을 비치해 뒀는데 직장인들이 읽는 시간을 절약해 좋다고 자꾸 이 책을 웃돈 주고 사는 거에요. 빼곡히 낙서된 ‘차별화의 천재들’이란 중고책은 인기가 좋아서 3권이나 더 판매됐죠. 문득 책에 대한 누군가의 낙서가 콘텐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창업을 결심했어요."


도서 기반 콘텐츠 스타트업 ‘서사’의 정도성 대표는 이렇게 말했다. 서사는 바쁜 현대인을 위해 책을 읽지 않아도, 읽은 것처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월 5900원을 내고 서사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구독하면 책을 짧은 영상, 텍스트, 오디오, 카드뉴스 등 압축적인 형태로 제공한다.


[스타트人]“중고책 속 낙서 보고 창업 결심”…책 전하는 스타트업 ‘서사’ 서사의 앱 화면. [사진제공 = 서사]


정 대표는 "책을 기반으로 하지만, 도서의 일부를 발췌해 스토리텔링을 하거나 해석을 더해 맥락을 제공하는 등 서사만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며 "서사만의 ‘낙서’를 통해 ‘일하는 사람에게 성장하는 감각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모토"라고 설명했다.


사람들은 서사의 콘텐츠에 돈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까. 정 대표가 가장 고심한 지점은 여기에 있다. "제가 밑줄 긋고 낙서한 책을 직장인들이 웃돈 주고 산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서점 주인이었기 때문이더라고요. 매일 책을 들여다보는 서점 주인의 책에 적힌 낙서는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 거죠." 서사는 이에 착안해 각 분야 전문가에게 원고를 맡기는 방식으로 콘텐츠에 대한 신뢰를 확보했다. 가령 ‘부의 감각’이란 콘텐츠를 만들 때 행동경제학 책은 현직 경제학과 교수를 섭외해 원고를 받고, 금융과 관련된 책은 시중 은행의 부장에게 일임하는 식이다. 정 대표는 "초기 시간과 돈을 들여 제작했던 100여개의 콘텐츠가 독자를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해 과감히 폐기할 정도로 서사는 콘텐츠의 퀄리티와 독자의 신뢰를 중시한다"고 했다.


[스타트人]“중고책 속 낙서 보고 창업 결심”…책 전하는 스타트업 ‘서사’ 과거 창업했던 서점 '서사, 당신의 서재' 모습. [사진제공 = 서사]


무엇을 읽을지 찾아 헤매는 현대인의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해 맞춤형 독서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것도 서사만의 특징이다. ‘북 인사이트’, ‘마음챙김’, ‘부의 감각’ 등의 콘텐츠를 산업과 직무, 행동성향, 상황, 빅데이터 기반 알고리즘 총 4가지 큐레이션을 통해 콘텐츠를 맞춤 제공한다. 특히 ICRU(I Can Read You) 16가지 행동성향에 따라 콘텐츠 유형을 분류하는 기술은 서사의 독자적인 특허 기술이다.


삼성생명 법인영업 부서에서 기업 고객을 관리하고 큰 규모의 거래를 담당하던 그는 뒤늦게 자신이 콘텐츠 만드는 일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삼성생명의 관계사이자 기업교육 전문기업인 삼성멀티캠퍼스로 이직했고, 결국 창업에 나섰다. "전에 받던 연봉의 절반 수준인 관계사로 이직하는 건 큰 결단이 필요했어요. 그래도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후회는 없었죠. 이때의 경험이 지금의 서사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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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사는 지금까지 김기사랩, 엔젤투자자 등으로부터 누적 약 10억원의 시드 투자를 받았다. 올 하반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기존에는 대학병원, 금융사 등 B2B 기업에 주로 콘텐츠를 공급했지만, 지난 2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한 만큼 B2C 시장에서도 조금씩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정 대표는 서사의 경쟁자로 ‘밀리의 서재’나 ‘윌라’가 아닌 콘텐츠 기업인 ‘넷플릭스’를 꼽는다. 지식 콘텐츠의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한국의 ‘K-넷플릭스’가 되는 게 그의 목표다.




곽민재 기자 mjkwak@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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