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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Eye] 제주도에 ‘여의도 3배’ 중국인 땅 언제부터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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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소유, 제주도 땅 940만㎡ 미국은 360만㎡…부동산투자이민제도 시행 후 중국인 관심 급증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부동산 Eye’는 부동산을 둘러싼 흥미로운 내용을 살펴보고 정부 정책의 흐름이나 시장 움직임을 분석하는 연재 기획물입니다.


[부동산 Eye] 제주도에 ‘여의도 3배’ 중국인 땅 언제부터일까 제주도 성산일출봉/사진=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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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억3416만㎡. 외국인이 보유한 국내 토지 면적이다. 전 국토면적의 0.2% 수준이다. 외국인이 보유한 국내 토지 순위, 어떤 나라가 더 많을까. 이웃나라 중국과 일본의 한국 내 토지 소유 면적도 만만치 않지만 압도적인 비율로 수위를 차지한 국가는 바로 미국이다.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미국은 1억1908만㎡의 국내 토지를 보유해 전체 외국인 보유 면적의 50.9%에 이른다.

유럽 국가를 모두 포함해도 국내 토지보유 면적은 2118만㎡ 정도다. 미국은 유럽 전체 국가의 5배가 넘는 국내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단일 국가로는 미국에 뒤를 이어 일본이 국내 토지보유 순위 2위를 기록했다.


일본이 보유한 토지는 1789만㎡에 이른다. 일본의 국내 토지보유 규모는 2016년 말 1870만㎡에서 4.3% 줄었다. 일본의 뒤를 이은 국가는 ‘다크호스’ 중국이다. 중국은 1714만㎡의 토지를 보유해 일본의 뒤를 바짝 쫓았다. 2016년 말 1609만㎡에서 6.5% 늘었다.


[부동산 Eye] 제주도에 ‘여의도 3배’ 중국인 땅 언제부터일까 외국인 보유 토지현황 추이.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일본과 중국의 국내 토지보유 변화 흐름을 고려할 때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 때는 일본과 중국의 국내 토지보유 순위가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중국의 한국 토지 사랑(?)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지역은 바로 제주도다.


전국적으로는 미국 국적의 외국인 토지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제주도는 정반대다. 올해 상반기 현재 제주도의 외국인 보유 토지는 2114만㎡에 달한다. 미국인이 보유한 면적은 360만㎡ 정도이고 중국인 보유 토지가 940만㎡에 이른다. 중국인 보유 토지는 제주도 전체 면적의 0.5% 수준이다.


제주도에는 서울 여의도 면적(290만㎡)의 3배가 넘는 중국인 소유 토지가 있다. 중국인 소유 토지가 많다는 것을 아는 이들도 막상 규모를 확인하면 놀라움을 감추지 않는다. 흥미로운 대목은 5년 전인 2012년만 해도 제주도 내 외국인 보유 토지 규모에서 중국은 미국의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는 점이다.


2012년 중국의 제주 보유 토지는 164만㎡로 미국의 340만㎡과 차이가 컸다. 중국은 당시만 해도 여의도 면적보다 훨씬 적은 토지를 보유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중국의 제주도 보유 토지 속도는 2014년을 기점으로 급상승했다.


2013년 262만㎡로 증가하더니 2014년에는 753만㎡로 전년도보다 3배 가까이 급증했다. 2015년 914만㎡로 다시 올랐고, 2016년 842만㎡로 주춤하더니 올해 상반기 940만㎡로 다시 올랐다. 중국인의 제주도 토지 보유 증가 속도를 고려할 때 1000만㎡ 돌파는 시간 문제로 보인다.


[부동산 Eye] 제주도에 ‘여의도 3배’ 중국인 땅 언제부터일까 제주도. 이미지 = 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인이 보유한 제주도 토지는 5년 전과 비교하면 6배가량 늘어났다. 한동안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 문제로 중국과 관계가 경색되는 상황에서도 중국 국적의 제주도 보유 토지는 증가세를 이어갔다.


사드 문제가 풀리면서 한중 관계가 해빙무드로 접어들고 있다는 점에서 2018년부터 제주도를 찾는 중국 관광객도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는 제주도 내 중국 토지 수요를 늘리는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다.


제주도에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의 목적을 위해 외국인의 부동산 투자를 장려하는 분위기다.


제주도는 2010년 2월부터 2023년 4월까지 부동산투자이민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제주도지사의 개발사업시행 승인을 얻고 관광단지 내 50만 달러 또는 5억원 이상의 휴양체류시설(콘도 등)을 매입할 경우 영주권을 부여하고 있다. 외국인 등록증을 받은 외국인은 내국인과 동등한 공교육과 건강보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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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관계자는 “중국인 대부분은 내륙 생활을 하고 바다를 접한 곳도 맑은 바다를 보기 어려운데 제주를 찾은 중국인들은 청정 바다를 보며 많이 놀란다”면서 “부동산투자이민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제주도 부동산 투자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났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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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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