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미세먼지 대책시급]②같은 시각 다른 미세먼지 수치, 누굴 믿어야 하나

시계아이콘01분 07초 소요
언어변환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한국과 세계보건기구의 미세먼지 기준 2배 차이

최근 들어 뿌연 하늘이 자주 보이면서 미세먼지 수치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지만 예보마다 수치가 달라 혼란을 겪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미세먼지 대책시급]②같은 시각 다른 미세먼지 수치, 누굴 믿어야 하나 한국환경공단 기준 미세먼지는 강원지역을 제외하고는 '보통'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 중구 지역은 67로 보통단계다.
AD

[미세먼지 대책시급]②같은 시각 다른 미세먼지 수치, 누굴 믿어야 하나 어플 '미세미세'와 'Airvisual'은 같은 지역 같은 시각 '매우 나쁨'과 '예민한 사람들에게 해롭다' 상태를 나타낸다.


같은 날 같은 시각 미세먼지 상태를 확인한 결과가 상이하다. 네이버에서는 전국이 녹색으로 ‘보통’ 단계를 나타내지만 외국 기준을 적용한 미세먼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미세먼지 수치가 ‘매우나쁨’이다.

수치가 다른 것은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한국은 한국환경공단에서 측정한 것을 국내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곳에선 미세먼지 구간을 총 4단계로 구분해 사용하고 있는데 PM10은 미세먼지를 PM2.5는 초미세먼지를 나타낸다.


현재 한국환경공단은 PM10(미세먼지)을 좋음 0~30, 보통 31~80, 나쁨 81~150, 매우나쁨 151~ 으로 구분한다. PM2.5(초미세먼지)는 좋음 0~15, 보통 16~50, 나쁨 51~100, 매우나쁨 101~ 으로 나눈다.


반면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준은 우리나라보다 약 2배 정도 엄격하다. PM10에서는 좋음 0~30, 보통 31~50, 나쁨 51~100, 매우나쁨 101~ 로 구분하고 PM2.5에서는 좋음 0~15, 보통 16~25, 나쁨 26~50, 매우나쁨 51~로 규정한다.


초미세먼지와 같은 경우 한국환경공단은 보통상태가 50까지지만 세계보건기구(WHO)와 같은 경우 절반인 25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환경공단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산출하는 네이버에서는 같은 날 같은 시각이라 하더라도 미세먼지 수치를 ‘보통’으로 WHO의 기준을 사용하는 어플과 같은 경우는 ‘나쁨’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에 우리나라보다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어플 사용을 통해 좀 더 정확한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는 사람이 늘었다.


에어비주얼(Airvisual)은 미국 기준 공기품질지수(AQI·Air Quality Index)로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준다. 좋음, 보통, 예민한 사람들에겐 유해, 해로운, 매우 해로운, 위험한 총6단계로 나누어 수치를 미세먼지 현황을 알려준다.


특이한 것은 전 세계의 미세먼지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일부 이용자들 사이에선 베이징의 미세먼지를 확인한 뒤 한국의 미세먼지 예보를 가늠하기도 한다.


‘미세미세’는 WHO의 기준을 사용해 미세먼지의 농도를 알려주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다. 최고, 좋음, 양호, 보통, 나쁨, 상당히 나쁨, 매우 나쁨, 최악 총 8단계로 구분해 위치정보서비스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상태를 보여준다.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오존, 일산화탄소, 아황산가스의 상태도 나타나 전체적인 공기질을 판별할 수 있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의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한 만큼 정확한 미세먼지 예보를 통한 예방이 필요한 시점이다.






아시아경제 티잼 하나은 기자 onesil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놓칠 수 없는 이슈 픽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 25.11.2709:34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윤희석 "'당원게시판' 징계하면 핵버튼 누른 것"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11월 24일)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에 출연한 윤희석 전 국민의힘 대변인은 "장동혁 대표의 메시지는 호소력에 한계가 분명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또한 "이대로라면 연말 연초에 내부에서 장 대표에 대한 문제제기가 불거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동훈 전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