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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불사 대우조선]여전히 풀리지 않은 '손실금 5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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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불사 대우조선]여전히 풀리지 않은 '손실금 5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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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이 파산하면 58조원 손실" 보고서 파장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만든 '셀프 보고서' 논란
-조선업계 관계자 "정치적 의도를 의심해 볼 수 있어"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정부가 또 다시 나선 가운데 지원 근거로 활용된 '손실금 58조원'를 놓고 여전히 논란이 커지고 있다.


25일 조선업계 관계자는 "최악의 경우를 가정할 수 있지만, 이 보고서의 내용은 누가 봐도 정치적 의도를 의심해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우조선이 세계 조선업계에 차지하고 있는 위상 등을 감안할 때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고 해도 100척이 넘는 선박 계약이 모두 취소된다는 것은 소설과 같은 얘기"라고 말했다. 결국 정부든 대우조선이든 지원을 받기 위한 '명분 쌓기'의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앞서 '58조원 손실' 보고서는 지난해 11월 대우조선의 의뢰로 거제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작성했다. 당시에도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한 만든 '셀프 보고서'가 아니냐는 논란도 벌어졌다. 이 같은 손실 규모는 대우조선이 당장 회사 문을 닫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수치이기 때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건조 중이던 130여척의 선박ㆍ해양ㆍ특수선 계약이 모두 취소되면 그동안 선박 건조에 투입된 26조2000억원이 모두 손실이라는 설명이다. 또 이미 선주사들로부터 받은 선수금에 대해 보증(RG), 회사채와 대출금까지 합하면 23조7000억원의 손실도 예상된다고 했다. 이밖에 대우조선의 사외 협력사와의 거래액(5조원), 직영ㆍ사내 협력사 인건비(3조원)까지 모두 포함한 손실 금액이다.


물론 반론도 있다. 다른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우조선이 갖는 경제적 파급력을 감안할 때 당연히 최악의 모든 수를 고려한 예측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 측도 "58조원이 나오게 된 근거에는 원가, 근무 인원, 거래 금액 등 실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정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추진방안'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각각 1조4500억원씩 총 2조9000억원을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캐피탈 콜은 투자자금의 일부을 조성, 투자금액을 집행한 후 추가적인 필요가 있을 경우 투자금을 집행하는 방식이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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