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청라국제도시와 서울 양재를 잇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운행을 앞두고 노선 조정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결국 운송사업자가 포기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20일 인천시에 따르면 민간 운송사업자 신동아교통이 최근 국토교통부에 사업취하원을 제출했다. 지난해 12월 사업에 공모한 지 1년여만이다.
인천시는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청라지역의 서울 접근성을 위해 지난해 2월 국토부에 청라 M버스 노선을 제안했었다.
이에 국토부는 운송사업조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청라 M버스 노선 신설을 확정했고, 신동아교통이 청라∼서울 양재를 기·종점으로 이 노선에 공모해 운송사업자로 선정됐다. 청라에서 올림픽대로 타기 전까지 구간에 정류장 6곳을 설치하는 조건이 붙었다.
하지만 노선 내 정류장을 어디에 두느냐를 두고 운송사업자와 주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사업 면허 허가가 보류돼오다 결국 신동아교통이 사업포기를 선언한 것이다.
운송사업자 측은 최소한의 사업성을 확보하려면 청라에서 계양구 작전역을 거치는 BRT(간선급행버스) 노선으로 서울에 진입하는게 합리적이라는 입장이다.
인천시 역시 M버스마다 최소 220∼230명이 타야 운송사업자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라고 설명하고 있다. 시는 교통 수요를 살펴본 결과 청라IC로 바로 빠질 경우 버스 1대에 약 140여명 정도밖에 타지 않는다는 분석결과를 내놨다.
반면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은 M버스가 논스톱 개념의 급행버스라는 취지에 맞게 청라에서 청라IC를 지나 서울 양재로 바로 진입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 단체는 "작전역을 경유하는 BRT 노선으로 다닐 경우 청라IC로 바로 빠지는 것보다 40~50분 이상 걸린다"며 "M버스의 취지에 걸맞는 '고속 주행'을 원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청라지역 주민들 간에도 이견은 있다.
청라국제도시 시민단체협의회 측은 "청라IC 노선이면 좋겠지만 민간사업자가 손해때문에 사업을 못하겠다고 하면 버스자체가 신설되지 못하는 것 아니냐"며 "BRT 노선이라도 서둘러 운행되는게 청라주민들 입장에서는 좋다"는 입장이다.
신동아교통 측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청라 M버스 노선이 신설될 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토부가 M버스 공모가 3차례 무산됐을 시 추가로 공모할 수 없도록 방침을 정해놓은 상황에서 사업성을 확보할 노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선뜻 나서는 운송사업자는 없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토부는 애초 인천시가 신설해달라고 건의했던 노선인 만큼 시의 입장을 듣고 나서 재공모를 할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M버스에 대해서는 재정지원이 없기 때문에 국토부에서도 공모당시 사업자 의견을 수용해 BRT노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승인했다"며 "청라 M버스 노선을 재추진할 지는 국토부에서 정식 공문이 오면 내부 논의를 거쳐 판단하겠지만 청라IC를 고집하는 한 다른 사업자가 나타날 지는 회의적이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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