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 '먹방(먹는 방송)‘이라는 단어가 미국 등 세계에서도 유행이다.
미국 보도전문채널 CNN은 '먹방'에 대해 "카메라를 켜놓고 많은 양의 음식을 마음껏 먹는 방식으로 2014년 한국에서 시작된 뒤 전 세계로 퍼졌다"고 설명했다.
방송에 따르면 현재 방송 중인 먹방은 750개 이상으로, 이 중 절반은 '비건(적극적 채식주의자)'이나 '베지테리언(채식주의자)'이라는 단어를 동영상의 타이틀에서 사용하고 있다.
영국의 건강·영양 코치인 조지-대런 스핀들러 부부는 비건 음식을 먹으며 조리 방법을 소개하고 자신들이 비건 음식을 먹게 된 이유를 설명하는 '쿡방'을 유튜브에 내보내고 있다.
부부는 "먹방이 바쁜 시간에 사람들을 서로 연결해준다"며 "먹방이 비건주의와 건강한 식습관을 알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예찬론을 펼쳤다.
방송은 전문가들의 입을 빌려 먹방이 소(小)가족화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타인에게 인정을 얻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런던의 퀸 메리 대학의 디지털미디어 연구자 하메드 하다디는 "독립 생활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가족의 크기가 작아지면서 혼자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멀리 있는 친구와 음식을 나누고 인정을 받는 것을 즐기게 됐다"고 분석했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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