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교육·복지·문화예술 등 특화 육성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학령인구 감소와 도심공동화 현상 등으로 통합 또는 폐교 위기에 놓인 소규모 학교들이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도입해 작은 학교로서의 장점을 살려나간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1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통·폐합 위기에 몰려 있는 학생 수 200명 이하의 서울 시내 '작은 학교'를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로 다시 태어나도록 만드는 '서울형 작은 학교' 정책을 내년 1학기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작은 학교가 겪고 있는 교육과정 운영상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지역간 불균형으로 인한 교육여건 악화 등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내 학생 수 200명 이하인 학교 가운데 위치와 역사적 상징성, 중장기 학생 배치 계획 등을 감안해 교동초, 용암초, 한강초, 본동초, 양남초, 재동초, 개화초, 북한산초 등 8곳을 '서울형 작은 학교 모델학교'로 선정했다.
이들 학교는 내년부터 교육·문화예술·복지 프로그램 및 시설 등의 맞춤형 지원을 통해 작은 학교 각각의 특색을 살려 학생과 학부모·교원·지역사회 모두가 만족하는 혁신미래학교로 만들어 가게 된다.
시교육청은 교장과 교사 등 우수교원을 초빙하고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는 전문상담사를 배치하며, 맞춤형 돌봄 지원 강화를 위해 지자체 등과 협의해 '원스톱 에듀케어 지원시스템'을 확대한다.
또 원거리 학생의 통학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스쿨버스를 운영하고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 및 컨설팅 지원, 노후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친환경·생태 공간 등 맞춤형 시설 지원 등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나아가 지역사회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학부모·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활동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학고 학교 역사박물관·공예체험실 등의 설치·개방해 학교를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 육성한다.
조 교육감은 "도심 공동화 및 지역사회 환경 때문에 교육 여건이 날로 악화되는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하지 않고, 작은 학교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지원과 교육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정책을 통해 교육의 질 제고 뿐 아니라 학교가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문화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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