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광주지역 6개 대학이 손잡은 '기술지주회사' 출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9초

교육부 설립 인가·광주시 50억원 지원


광주지역 6개 대학이 손잡은 '기술지주회사' 출범
AD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남부대학교와 광주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전남대학교, 조선대학교, 호남대학교 등이 손을 맞잡은 대학기술지주회사가 출범한다.


교육부는 남부대 등 광주 지역의 6개 대학이 연합해 신청한 '광주지역대학연합 기술지주회사'의 설립을 인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회사는 광주광역시로부터 광주테크노파크를 통해 설립 자본금의 약 20%를 출자받는 등 2018년까지 3년간 총 5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2020년까지 자회사 25개를 설립해 매출 102억원, 신규고용 70명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


대학기술지주회사는 대학 산학협력단으로부터 우수한 기술을 출자받아(30% 이상) 설립되고, 자회사를 설립·경영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화 전문기관이다. 올 6월 현재 전국에 총 46개(자회사 총 324개)가 설립·운영되고 있다.


지난 2008년 첫 대학기술지주회사가 탄생한 이후 매년 그 숫자가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최근 급증세를 보이면서 올 들어 이미 10곳이 신규 설립됐다. 이에 따른 고용효과도 커 지주회사 및 자회사로 인한 일자리 창출은 2009년 160명에서 올해 1494명으로 9배(834%·1334명) 이상 증가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지원하고 해당 지자체 소속의 대학이 연합해 설립하는 지역연합형 대학기술지주회사도 올 6월 현재 주식회사 광주지역대학연합, 전북지역대학연합, 대경지역공동연합, 부산지역대학연합 등 4곳이 운영중이며, 각 지자체가 8억~28억원의 재정 지원을 하고 있다.


승융배 교육부 대학지원관은 "지역연합형 대학기술지주회사는 지자체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을 기반으로 창업 및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등 지역산업 발전의 숨은 일꾼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앞서 교육부는 올 하반기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을 통해 현행 지주회사의 사업화 범위를 현재의 공학 중심의 기술에서 예술·콘텐츠 기반의 지식재산 분야로까지 확대하고, 내년부터는 '대학 창업펀드'를 조성해 대학기술지주회사가 실질적으로 펀드운용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