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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없는 물류대란] 대한항공 이사회 이틀째 못 열어…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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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없는 물류대란] 대한항공 이사회 이틀째 못 열어…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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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위한 한진그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한진해운 대주주인 대한항공은 기존대로 해외 터미널 지분을 담보로 한 자금수혈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자금지원 방식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

2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물류대란을 해결하기 위한 대한항공 이사회가 이틀째 열리지 않으면서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안 마련도 안갯속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오늘(20일) 이사회를 다시 가질지에 대해 아직 확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물류대란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대주주의 책임있는 조치'를 해달라며 한진그룹을 압박하고 나섰지만 마땅한 대안찾기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600억원 지원 안건을 놓고 대한항공은 지난 8일 오전 서소문 대한항공 빌딩에서 첫 이사회를 열었다. 하지만 법정관리 중인 한진해운에 대한 자금 융통은 배임죄에 해당한다는 일부 이사진의 지적에 따라 600억원 지원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로 들어가 이미 그룹의 손을 떠난 상황에서 대주주가 손실을 감수하고 자금지원을 할 경우 배임 논란에 빠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리고 지난 9일과 10일,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18일 총 4차례에 걸쳐 열린 이사회에서도 별다른 대안을 찾지 못한 채 빈손으로 끝이 났다.


당초 계획대로 한진해운의 미국 롱비치터미널을 담보로 잡을 경우 담보 대출기관 6곳과 다른 대주주 1곳 등 총 7곳의 동의를 받는 작업이 선결돼야 하기 때문에 대한항공 내부에서 조차도 실제 자금 집행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실성 떨어지는 해외 터미널 지분 담보 대신 매출채권 등 다른 자산을 담보로 잡는 방안도 거론됐으나 배임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뾰족한 해법이 없을 것"이라면서 "대안 없는 상황에서 열리는 이사회는 공회전만 거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날 미국 오클랜드에서 한진해운 선박 1척이 하역을 마치면서 정부의 집중관리 대상 선박이 33척으로 줄었다.


한진해운 선박의 하역이 일부 거점항만에서 재개되면서 현재까지 하역이 완료된 컨테이너선은 이날 오전 기준 총 29척이다. 중국, 싱가포르 등 인근 공해상에 묶여있는 선박 35척은 국내 항만으로 복귀해 하역할 예정이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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