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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림길에 선 파업]중소 조선사 동참에…임금 보복 '맞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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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조선사, 투쟁 강도 키우고 있지만…
사측·채권단, 임금 미지급·지원 중단으로 강경 태도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대형 조선사 노조 중심으로 진행돼 온 파업 움직임에 중소형 조선사도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과 채권단은 각각 임금 미지급, 지원 거부 등으로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투쟁 의지도 다소 꺾이는 모양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20일 전국 금속노조의 총파업 일정에 맞춰 동시 투쟁에 나섰다. 1000여명의 노조원 중 약 350명 정도가 정부의 일방적인 조선산업 구조조정 반대 시위에 참여했다.


[갈림길에 선 파업]중소 조선사 동참에…임금 보복 '맞대응' ▲성동조선해양 사업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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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은 직영 2000여명과 협력사 6000여명 등 근로자 8000여명에 대한 월급을 지급하지 않는 것으로 대응했다. 채권단이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는 이유에서다. 사측은 "사전에 수차례에 걸쳐 상황 설명을 했음에도 노조 파업이 강행됨에 따라 채권단이 신규자금을 지원할 수 없게 됐다"며 "회사로서도 자금 사정이 어려워져 지급 예정인 급여가 지연됐다"고 말했다. 이어 사측은 "향후 급여지급 예정 시기는 29일 30%"라며 "선박 인도대금 일부가 들어오게 되면 어려운 자금 상황에서도 급여를 조기 지급하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측이 하루 파업에 '임금 보복'으로 맞대응하자 노조를 비롯한 협력사 관계자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어차피 물량이 많이 줄어 일감이 없는 상황에서 하루 부분 파업에 대해 너무 날선 반응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노동탄압"이라며 투쟁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실상 파업 의지는 꺾이고 있다. 자체 파업 대신 상경투쟁 등을 통해 구조조정 반대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조선사 노조들도 파업에 신중해졌다.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는 조선사들은 특히 더 파업을 망설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합법적 파업권을 회득했지만 실제 파업에 나설 경우 자금지원이 중단될 수 있어 최소한의 인원만 투쟁에 참여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파업을 벌이는 조선사에 대해 특별업종지원이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만큼 중소 조선사들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며 "연대파업에서도 드러났듯이 파업 의지가 한 풀 꺾이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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