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남경필 경기지사가 2018년까지 광역버스의 '입석률'을 제로(0)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경기도가 300여대의 버스를 늘렸지만 여전히 많은 도민들이 출퇴근 시간에 서서 다니고 있다"며 "고속도로를 다니는 광역버스는 속도가 빠르고 장시간 운행되는 만큼 도민들의 안전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버스의 입석률을 2017년 절반으로 줄인 뒤 2018년 0%로 낮추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입석률을 낮추기 위한 다양한 시책도 제시했다.
남 지사는 먼저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내년 7월까지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준공영제는 민간에서 버스업체를 운영하고, 노선계획 권한을 행정기관에서 갖는 형태다. 도는 이를 통해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보장해 준다. 대신 노선변경이나 버스증차 등 관리 권한을 도가 행사한다. 수익금 공동 관리형 준공영제인 셈이다.
현재 준공영제를 도입한 자치단체는 서울ㆍ부산ㆍ대구ㆍ인천ㆍ광주ㆍ대전 등 6개 광역시다. 광역 도(道) 중에서는 경기도가 처음하게 된다.
남 지사는 또 "전체 광역버스(2083대)의 20%를 2층버스로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이럴 경우 도내 2층 버스는 400~500대로 확대된다.
남 지사는 아울러 "기다리지 않고 바로 앉아서 갈 수 있는 좌석예약 서비스제를 도입하고, 굿모닝 환승시설을 대폭 확충하겠다"며 "운전자에 대한 1일2교대제 실시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투명한 수익금 처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버스 업체들의 원가절감 노력을 적극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예산 재원 확보에 대해서는 "용역과정을 통해 의견수렴을 했지만 앞으로 시ㆍ군들과 더 구체적인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며 "준공영제 도입에 필요한 900억원의 예산 중 절반인 450억원은 도의 재정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입석률 제로를 위한 차량 증차에 대해서는 "현재 광역버스를 2층버스로 대체하면 되는 만큼 증차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하지만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이날 일제히 "절차도, 협의도 무시한 성급한 추진 '버스준공영제'는 문제가 있다"면 반발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버스 재정지원 근거가 되는 부정확한 BMS 개선과 검증 시행 ▲출퇴근 교통문제의 근본원인인 서울시 버스진입 차단 선 해결 ▲특혜 의혹없는 버스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 제시 등을 촉구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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