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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면세점 입찰자 없어…두번째 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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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초 이어 두번째 유찰…업계, 시내면세점 추가 여부에 촉각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김포국제공항 면세점 사업자 선정 입찰이 또 다시 유찰됐다.


18일 업계 및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출국장 면세점 운영자 선정을 위한 입찰이 이날 마감됐지만, 참여한 업체가 없어 유찰됐다.

이달 6일 개최된 면세점 사업자 선정을 위한 2차 설명회에는 롯데, 신라, 신세계, 두산, 듀프리토마스쥴리코리아, 시티플러, 탑솔라 등 7개 기업이 참여해 입찰 자격을 획득했지만 한 곳도 나서지 않은 것이다.


이에 따라 김포공항 면세점 자리를 두고 진행된 입찰은 김해공항과 마찬가지로 두 차례 연속 유찰됐다. 앞선 3월11일 진행된 1차 설명회에는 롯데, 신라, 한화, 두산, 신세계, 엔타스, 정남쇼핑, 현대백화점, 듀프리토마스쥴리코리아, 토마스쥴리컴퍼니, 에스엠을 비롯해 개인사업자까지 참여하며 관심을 나타냈지만 4월1일 마감일까지 입찰자가 한 곳도 없어 유찰된 바 있다.

해당 시설은 국제선 3층의 DF1구역과 DF2구역이다. 격리대합실 확장을 앞두고 있는 이 구역의 면적은 각각 732㎡, 733㎡ 수준이다. 화장품·향수 등을 판매할 수 있는 DF1은 연간 최소 임대료가 295억원, 주류·담배 등을 판매할 수 있는 DF2는 233억원 수준이다. 임대기간은 5년이다.


앞서 김해국제공항 면세점 입찰 역시 잇달아 유찰됐다. 이 면세점의 면적은 980.44㎡로 임대기간은 5년이다. 한국공항공사는 연간 최소 임대료로 427억4600만원을 제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달 말 정부의 시내면세점 특허 발급 여부 발표를 앞둔 탓에 입찰을 유보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항 면세점은 수익이 확보되지 않는 '적자 매장'이라는 앞선 운영 경험도 입찰 계획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달 말 정부의 발표 이후에나 공항 면세점 입찰 여부를 확정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시내면세점 이슈 뿐 아니라 내부적으로도 공항 면세점 임대료가 지나치다는 의견이 나와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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