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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의 비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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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의 비밀은? 제네시스 EQ900의 헤드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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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자동차에서 눈이 되는 헤드라이트는 자동차의 얼굴이자 디자인 정체성을 상징하는 역할을 한다. 자동차 헤드라이트는 가스등에서 시작해 현재는 LED로 진화했으며 차종별로 다양한 디자인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며 시선을 끌고 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자동차 헤드라이트는 사용되는 전구의 광원 종류에 따라 할로겐, HID(고압방전등), LED로 구분된다. 최초의 차량 헤드라이트는 1885년 석유 연료를 태워 빛을 밝히는 가스등이었다. 이후 1901년 차량에 내재한 배터리의 전기만을 사용하는 백열등이 탄생했다. 1960년대에는 유리구 안에 텅스텐 필라멘트를 고정하고 할로겐 가스를 넣는 할로겐등이 등장했다. 할로겐등은 일반 백열등과 원리는 비슷하지만 화합물을 넣고 봉해 전구의 수명을 두 배 이상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990년대에는 이보다 진일보한 기술인 HID가 개발됐다. HID는 필라멘트 없이 전자가 형광물질과 부딪히면서 빛을 내는 방식이다. 기존 헤드라이트보다 밝고 선명해 운전자의 시야가 넓어지며 전력 소모율이 낮아 고열로 생길 수 있는 헤드라이트의 변형도 적게 나타나는 장점을 지녔다. 빛을 집중해 운전 시 시야에 잡히는 물체의 명암을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다. 전기와 화학 그리고 전자기술이 접목된 HID에서 최근에는 전자 광원의 완성체인 LED로 발전했다.

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의 비밀은? 기아차 K7의 헤드라이트

헤드라이트는 반대편 운송수단에 대한 경고 목적으로 사용됐다. 이후 눈부심을 감소하고 운전자의 안전도 책임지는 역할로 진화했다. 현대모비스에서 국내 최초로 개발 완료한 AILS(Active Intelligent Lighting System)는 내비게이션에서 도로 정보를 받아 주행 경로를 예측하고 교차로와 곡선로 등에서 운전자가 방향을 틀기 전 전조등의 조명 방향을 스스로 조절하는 차세대 지능형 헤드라이트 시스템이다.


또한 지능형 전조등 시스템인 AFLS(Adaptive Front Lighting System)는 주행 조건, 날씨 등 다양한 상황 정보를 자동차 중앙제어장치(ECU)가 수집해 각종 신호로 처리한다. 예를 들어, 정보를 받은 전조등은 좌우 구동기(Actuator)를 통해 상하 및 좌우 회전 각도와 기울기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빛 차단장치(Shield) 구동기는 도로 조건에 따른 빛의 형태를 최적으로 변화시킨다. 이 덕분에 자동차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 위를 유유히 달리고 구불구불 휘어지는 해안도로를 일정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광량이 낮아 브레이크 등과 실내조명등에 주로 적용됐던 LED 램프는 최근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다. 기아차 K9에 장착된‘어댑티브 폴 LED'는 주행시 핸들의 움직임, 차량 속도, 차량 기울기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조작 각도와 빔패턴 자동 구현 기능으로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내재됐다. 어댑티드 폴 LED는 국산차는 물론 해외 유명 자동차에까지 공급되고 있다.

자동차의 눈, 헤드라이트의 비밀은? 기아차 K5의 헤드라이트


사람의 눈매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듯 헤드라이트는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물이 흐르듯 유연하면서도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한 '플루이딕 스컬프처(Fluidic Sculpture)' 디자인 철학을 헤드라이트에도 반영했다. 역동성, 젊은 느낌을 강조하는 기아차는 더욱 날렵하고 강렬한 눈매를 가졌다. 그릴에서부터 이어지는 눈매는 야생동물의 날렵한 눈과 닮았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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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에

  • 25.07.1907:10
    "시커먼 박하사탕 나도 살래"…'핫플'된 거대한 폐석 더미는 운동화 닳도록 뛰는 '트래킹 명소'②
    "시커먼 박하사탕 나도 살래"…'핫플'된 거대한 폐석 더미는 운동화 닳도록 뛰는 '트래킹 명소'②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에

  • 25.07.1907:00
    영국의 마지막 굴뚝 마을, 석탄→재생에너지 전환에 '사람' 먼저 생각①
    영국의 마지막 굴뚝 마을, 석탄→재생에너지 전환에 '사람' 먼저 생각①

    편집자주산업혁명 발상지 영국은 2024년 가을 마지막 남은 석탄화력발전소를 폐쇄하면서 142년 석탄발전 역사를 마감했다. 프랑스는 2027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전체를 폐쇄할 계획이다. 유럽 최대 석탄 생산국 폴란드도 최근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한 탈석탄 정책이 일자리 감소와 지역 소멸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영국·프랑스·폴란드 정부와 기업은 에너지 전환 과정

  • 25.07.1307:30
    통영 해상풍력기에 어민들 "생업 사라진다"…지자체·기업 "불가피한 결정"③
    통영 해상풍력기에 어민들 "생업 사라진다"…지자체·기업 "불가피한 결정"③

    바다에서 벗어난 적 없는 인생이 있다. 이형매씨(56·여)는 경남 통영시 사량도 인근에서 어업을 하는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그리고 통영 욕지도 인근에서 낙지를 잡는 남편과 결혼했다. 남편의 낙지 조업 경력은 무려 30년이다. 이씨도 10여년 전부터 남편을 따라 낙지 조업을 하고 있다. 비바람만 불지 않는다면 매일 배 타고 나가 낙지를 잡는다. 통영 바다 없이 이씨의 인생은 설명이 안 된다. 최근 이씨는 바다를 볼 때마다

  • 25.07.1207:35
    "뿔뿔이 흩어졌다" 탈석탄이 앗아간 일자리…대책마련은 백지상태②
    "뿔뿔이 흩어졌다" 탈석탄이 앗아간 일자리…대책마련은 백지상태②

    서울 청량리역에서 무궁화호 열차를 타고 약 4시간, 20개 역을 지나면 강원 삼척에 위치한 도계역에 도착한다. 도계역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까막동네'가 있다. 탄광 바로 아래 위치해 이곳에서 날아온 새까만 석탄 가루가 온 마을을 뒤덮어 지어진 이름이다. 한때 100가구가 넘게 살던 시절도 있었으나 이제는 인적이 드물다. 까막동네에서 10여분 더 걸어 올라가면 1936년 문을 연 뒤 89년 만인 지난달 30일 폐광한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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