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정부의 현행 가계통신비 평가지표에 현실이 제대로 반영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 이해 증진 차원에서 새 지표가 개발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13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와 지난 7월21∼30일 이동통신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대전화를 통신 용도로 사용한다고 답한 소비자는 55.6%에 그쳤다. 44.4%는 오락·문화 용도로 쓴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대신 MP3(52.3%), 카메라(46.2%), 신문(41.7%), 내비게이션(36.3%), 컴퓨터(31.1%) 등 주변 기기에 대한 지출을 줄였다고 밝혔다.
가계통신비 개념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 역시 다양했다. 특히 36.2%가 단말기 할부금을 가계통신비에 속하지 않는 것으로 봤다. 그러나 상당수 소비자들은 애플리케이션 구입비(20.0%), 영화·음원 구입비(13.8%) 등은 가계통신비에 포함되는 것으로 봤다.
통계청의 현행 기준에 따르면 단말기 할부금은 가계통신비에 속하지만 부가서비스 비용은 속하지 않는다.
전 의원은 "통신 서비스와 스마트폰 활용 분야가 계속 확대돼 국민의 가계통신비 이해를 돕기 위한 명확한 정보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새로운 평가지표를 조속히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