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아웃도어 제품 대신 저렴한 SPA 브랜드 인기…1분기 구매 금액만 249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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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패션업계 '등골 브레이커'가 사라졌다. 아웃도어 브랜드 판매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그 자리를 스파(SPA) 브랜드가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스파 브랜드는 '패스트(fast)패션'이라고도 불리는데 기획부터 생산, 유통, 판매까지 직접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 비용을 줄여 가격이 저렴하다. 패션업계의 빠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최근에는 계속되는 불황으로 고가의 아웃도어 제품 대신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스파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스파 브랜드는 유니클로, 자라, 에이치앤엠, 에잇세컨즈 등이 있다.
3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에 따르면 1분기(1~3월) 20~60대까지 아웃도어 업종의 이용금액은 326억2000만원으로 지난해 1분기 대비 18.8% 감소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2013년부터 아웃도어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라며 "20대와 30대, 40대까지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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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원을 넘는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의 겨울 패딩은 한때 10대들의 필수품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경제력이 없는 10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면서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등골을 빼먹는다는 의미로 '등골 브레이커'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패션업계 트렌드가 변하면서 등골 브레이커는 힘을 잃었다. 40대의 경우 1분기 아웃도어 브랜드 이용금액이 101억1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7% 감소했다.
아웃도어 브랜드가 하락하는 동안 스파 브랜드는 성장했다. 1분기 스파 브랜드 이용금액은 249억85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했다. 이같은 트렌드는 20대와 30대가 이끌고 있다. 특히 20대의 높은 구매 성향이 두드러지는데 1분기 스파 브랜드 이용금액은 95억200만원으로 전 연령층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38%)을 차지하고 있다. 아웃도어의 20대 점유율은 6.7%에 불과했다.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20대와 30대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선호한 결과다. 60대의 스파 브랜드 구매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60대의 1분기 구매금액은 8억91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했다. 2013년과 2012년 1분기에도 각각 43.6%, 87.2%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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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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