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난안전은 119, 범죄는 112, 민원은 110…내년부터 시행
-신고접수 인력 전문성 문제는 숙제
[아시아경제 김재연 기자]전국의 20개 신고전화가 112(범죄), 119(재난안전), 110(민원) 3개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는 27일 이 같은 내용의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확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모든 신고 전화는 긴급 신고와, 비긴급 신고로 구분된다. 모든 긴급한 범죄신고는 112로, 긴급한 재난이나 구조신고는 119로 하면 된다.
만약 신고가 걸려오면 119접수대 인력은 긴급신고 상황이 육상 재난상황인지 해상 상황인지 파악한 뒤 관제대에 있는 119·해경 인력과 같이 내용을 듣게 된다. 안전처는 이를 통해 접수된 초기 내용을 관제대 인력이 몰라 시간을 허비하던 일이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신고내용은 범죄·재난안전 사고 모두 공유하는 식으로 개편된다. 급박한 상황에서 범죄 신고를 119로 했더라도 반복신고 없이 112 관제인력에게 상황이 실시간 전파된다는 설명이다.
긴급신고를 제외한 일반민원(각종행정·요금·범칙금 민원)과 전문상담(청소년·여성·정신건강 상담 등)은 정부대표민원 전화인 110으로 통합될 예정이다. 다만 개별 민원 상담번호를 아는 국민들은 종전의 번호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안전처가 신고전화를 통합한 이유는 122(해양사고), 117(학교폭력) 등 20개가 넘는 신고전화가 운영돼 신고전화가 너무 많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기 때문이다. 반면 범죄(1301, 0.8%), 불량식품(1399,3.2%) 신고전화 등 대부분의 신고번호에 대한 국민들의 인지도는 낮은 수준이다.
안전처는 다만 112와 119는 통합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단일 신고내용을 소관기관으로 전파하는 과정에서 추가 시간이 소요되는 데다 대형사고시 통화량 폭주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안전처는 올해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통합작업을 추진, 2016년부터 새로운 신고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안전처는 통합과정에 콜센터 신고 접수인력이 추가로 55명이 필요할 것이며, 통합비용 총 54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결국 신고접수 인력이 초기 상황을 파악해야 하는 것은 이전과 같아 골든 타임시 접수 인력이 제대로 대응할 지는 미지수다. 세월호 참사 당시 승객들 다수가 119로 구조를 요청했지만 상황실 요원은 해경을 기다리라는 말만 되풀이했다. 해경은 신고 학생이 승무원이라고 생각해 여객선의 좌표와 승객 수를 묻기도 했다.
박인용 안전처 장관은 119 상황인력의 전문성 강화 문제에 대해 "금년 말까지 사전 교육을 철저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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