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내 지자체장 최고 득표율 재선·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케아 입점·특별법 제정 보금자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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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이영규 기자]"35만 광명시민이 항상 꿈꾸며 앞으로 전진할 수 있도록 희망을 주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경기도 31개 시장ㆍ군수 당선자 중 최고의 득표율(61.1%)과 수도권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중 득표율 1위로 '재선'에 성공한 양기대 광명시장의 향후 4년 시정방향은 확고하다. 그는 지난 4년을 광명이 서울의 위성도시(베드타운)에서 벗어나 도약을 위한 '멍석'을 깐 시기로 평가했다. 그는 향후 4년동안 개발사업의 완성도를 높여 여기서 나오는 성과물을 시민들과 공유하는 시기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 열린 소통행정을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열린시장실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4년전 허허벌판 'KTX 광명역세권'…1000만명 찾는 명소 만든다
KTX광명역(190만㎡)은 4년전 황량한 허허벌판이었다. 이 곳에 사람냄새가 나기 시작한 것은 2012년 코스트코 본사와 광명점이 들어서면서부터다. 이어 광명종합터미널이 문을 열고, 올 연말 세계 '가구공룡' 이케아와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이 입점한다. 광명국제디자인클러스터가 올해 공사를 시작해 3~4년뒤 오픈하고, 객실 230실 규모의 광명호텔도 하반기 착공한다. 도심공항터미널과 면세점 유치가 마무리되면 광명역세권은 수도권 최대 관광명소로 탈바꿈하게 된다.
"광명역세권 개발이 마무리되면 중국 등 외국 관광객들이 광명에 와서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면세점에서 쇼핑을 한 뒤 5분 거리에 있는 광명동굴을 둘러보고 광명호텔에서 체류한 뒤 30~40분 거리의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관광문화상품이 탄생하게 됩니다."
양 시장은 광명역세권 개발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젖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2년 코스트코 입점의 경우 160개의 일자리가 새로 생겼다. 이케아는 전체 직원 500명 중 300명을, 롯데프리미엄아울렛은 1000명 중 대부분을 광명지역 사람들로 채울 계획이다. 양 시장은 대기업이 유치되면 일자리가 늘고, 세수가 확대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복지개선으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는 대형 유통업체들의 입점에 따른 소상공인 지원도 직접 챙긴다. 코스트코 광명입점 당시 양 시장은 광명전통시장 상인회와 코스트코를 중재,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케아 출점을 앞두고 지난 4월30일 광명가구협회와 상생협약을 맺는데 산파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는 조만간 롯데프리미엄아울렛과 소상공인간 상생협약 체결도 추진한다.
#'질척이고 새우젓 냄새나는 동굴을 100만 관광객찾는 명품 동굴로…'
"2004년과 2008년 두 차례 광명에서 국회의원에 출마했는데 당시 광명동굴 테마파크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근데 사실 광명동굴이 어디에 있는지 조차 모르고 개발계획만 내놓으면 표로 이어질 것으로만 생각했습니다. 보기좋게 떨어졌죠.(웃음)"
$pos="C";$title="양기대";$txt="양기대 광명시장이 광명시를 전국 최고의 살기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size="320,480,0";$no="2014070712193419098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양 시장은 2010년 광명시장 당선 뒤 곧바로 광명동굴을 찾았다. 동굴 안은 질척거리고 세우젓 냄새로 진동했다. 허리는 180도를 굽혀야 들어갈 정도였고 환경은 최악이었다. 하지만 양 시장은 광산을 잘만 다듬으면 '물건이 되겠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고 회고했다.
그는 곧바로 12명의 광명시의원 설득에 들어갔다. 그리고 2011년 1월 시비 43억원을 확보, 동굴을 포함한 가학산 일부를 매입했다. 양 시장은 7개월 뒤 2011년8월 원시상태의 동굴을 개방했다. 2013년 6월에는 350석 규모의 동굴내 예술의 전당을 개관했다. 광명동굴이 '원석'에서 '보석'으로 탈바꿈하는 터닝포인트가 됐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광명동굴은 지난해 40만 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올해 목표는 50만명이다. 2011년 개방 후 3년만에 관람객 100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양 시장은 올해 동굴 안에 와인레스토랑을 개점하고 저장고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200개의 개인 와인셀러를 확보해 개인에게 분양한다. 최근에는 동굴 옆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이 국비 등 20억원을 지원받아 업싸이클링 문화재생 공간으로 조성된다.
#수도권 서부 '알토란' 광명보금자리 개발 방점 찍는다
이명박 정부는 2010년 광명ㆍ시흥일대 1740만㎡(525만평)를 보금자리지구로 지정했다. 24조원을 들여 분당신도시급 도시를 짓겠다는 프로젝트였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부동산시장 침체로 오는 7월 지구지정 취소를 앞두고 있다. 시흥지구를 뺀 광명지구는 1080만㎡(329만평)로 이 곳에는 15개 마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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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도시재정비는 300만㎡(90만~100만평)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또 130만㎡(40만평)의 부지에는 산업단지와 유통시설이 들어선다. 나머지 650만㎡(170만평)가 문제다. 이들 지역은 논ㆍ밭ㆍ임야로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구역이다. 주민들은 '자연녹지지역'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자연녹지역은 20% 범위에서 신축과 증개축, 적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정부는 난개발을 우려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 시장은 정부와 함께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법이 통과되면 170만평의 부지에 신축은 안되지만, 증개축이나 적치가 가능해진다. 양 시장은 주민들로부터 땅을 매입해 대기업 R&B센터, 대학병원, 자족시설 등을 입점시킨다는 구상이다.
한편, 양 시장은 시민안전과 소통을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열린시장실을 확대했다. 조직내 선임부서였던 자치행정국을 5번째로 돌리고 '시민안전국'을 신설, 선임부서로 세웠다. 이어 고용과 복지, 시민행복도 조직도 앞쪽에 배치했다. 또 열린시장실도 기존 6급(팀장)이 담당하던 총괄업무를 5급(과장)이 담당하도록 개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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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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