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인도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을 일주일 앞두고 포스코의 제철소 건립 장애물을 제거해 제철소 건립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뇌물수사와 총선에 따른 정권교체로 자리안위를 염려하는 중앙·지방정부 공무원들이 인허가를 지연시키면서 중다된 1600억달러 규모의 사업이 추진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10일 인도 환경부가 5200억루피(미화 84억달러) 짜리 포스코의 제철소 건립 장애물을 제거해 프로젝트가 8년 만에 추진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인도환경부는 8일 포스코가 동부 오디사주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제철소 허가를 재승인했다고 포스코 인도의 I.G 리 대변인이 전화 인터뷰에서 밝혔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는 오늘 15일부터 18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의 인도 방문을 앞두고 이뤄져 주목을 끌고 있다.
포스코는 앞서 지난 2011년 5월 인도 환경부로부터 인도 최대 외국인 투자로 알려진 오디사주 제철소 건립 인가를 받았지만 인도 국가환경재판소(National Green Tribunal)가 2012년 활동가들의 청원을 받아들여 이를 잠정 중단시켰다.
환경부가 재승인함에 따라 국가환경재판소는 오는 13일 이 사건 심리를 할 예정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포스코는 2005년부터 인도 오디사주에 연간 800만t의 일관 제철소를 건립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나 국제사회는 포스코 프로젝트가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인권과 환경을 고려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 등에 대해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했다.
2012년에는 인도와 한국, 네덜란드,노르웨이 시민단체들이 포스코 프로젝트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을 위하반하고 있다며 OECD내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 연락사무소에 진정을 제기한 데 이어 인도 당국의 토지 수용에 국유지를 무단 점유하고 있던 주민들이 반대하다 4명이 숨지는 등 우여곡절이 많아 진전을 보지 못했다.
포스코는 그동안 제철소 건립에 필요한 1093헥타르 규모의 부지 중 일부를 매입했지만 주정부는 환경재판소의 승인이 나야 나머지 토지를 양도하겠다고 밝혀 토지매입도 지지부진했다.
인도에서 투자 사업이 중도에 중단된 것은 비단 포스코의 제철소만이 아니다. 맘모한 싱총리가 투자 가속화를 위해 패널을 설치한 이후에도 1년 동안 1600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가 지연되고 있다. 이는 인도의 관료들은 수뢰수사와 5월로 예정된 총선에서 정권이 교체될 것을 염려해 사업인가를 미루고 있는 탓이다.
포스코는 앞서 2010년 6월 카르나타카주에 3230억루피를 투입해 일관제철소를 건립하는 계약에 서명했지만 광석 채굴허가와 토지매입 지연을 이유로 지난해 7월 사업을 포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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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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