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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바구니 물가 상승 소비자 구매 패턴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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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상품 판매 예상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에 관계없이 전세계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에 따른 식료품 가격의 변화에 맞서기 위한 해법을 찾고 있었다. 이런 추세에 잘 대응하느냐가 유통업체의 실적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최근 조사업체 닐슨은 세계 각국의 중산층을 상대로 식품 물가상승의 영향을 조사한 결과 신흥국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선진국과 비슷해졌다고 보도했다.

국적과 관계없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상점을 찾아 더 낮은 가격으로 식료품을 구매하려는 추세가 확인 된 것이다. 닐슨에 따르면 전세계의 식품 물가는 지난 20년 사이 배로 상승했다.


85%의 응답자들은 식품 가격 상승이 구매 습관에 영향을 미쳤다고 답한 가운데 선진국 소비자의 33%, 신흥국 소비자의 32%가 물가 상승에 따라 기존에 거래하던 상점 대신 인터넷을 통해 식품을 구매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세계 응답 소비자의 41%는 '세일' 표시가 있는 식품만 구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품목별로도 가격 상승에 따른 소비자의 대응이 달랐다. 서구의 아침식사용 시리얼이나 아시아 지역 식탁을 책임지는 쌀은 큰 변화가 없겠지만 간식류와 냉동식품, 음료수 등은 적잖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에서는 소셜미디어(SNS)가 식품 구매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의 경우 43%의 응답자가 SNS를 통해 식료품을 구매한다고 밝혀 미국의 20%와 크게 차이 졌다.


이번 조사 결과는 가격 상승에 대비하는 기업들의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유명 브랜드 보다는 대형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자체브랜드(PB)상품이 더 많이 팔릴 것이라는 예상이다.


미국 소비자들 중 46%는 값이 오르면 오리지날 브랜드 상품 보다는 PB상품을 구입하겠다고 했다.


닐슨은 "유통업체의 PB상품이 잘 구성된 곳 일수록 물가 상승기에 매출 상승 가능성이 컸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전세계 58개국 2만9000명의 소비자를 상대로 진행됐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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