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르포]"조상님, 불안하지만 동태전ㆍ황태포 빠뜨릴 수 있나요"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7초

[르포]"조상님, 불안하지만 동태전ㆍ황태포 빠뜨릴 수 있나요"
AD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하도 일본산 아니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아예 '일본산은 안 판다'고 써 붙여놓은 거야."


독산동 현대시장에서 수산물을 판매하는 이모(50)씨는 가게 입구에 '일본산 판매 안 해요'라는 팻말을 적어놓았다. 그는 "이렇게라도 해야 생선 사가는 사람들이 덜 불안해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석을 사흘 앞둔 14일, 늦은 저녁 시간에도 시장 안은 추석 전 미리 장을 보려는 주부들로 북적였다. 도라지, 사과, 배, 대추 등 추석 차례상에 올릴 제수용품을 사려고 발길을 분주하게 움직이는 주부들은 유독 수산물 가게 앞에서는 원산지까지 확인하며 더욱 꼼꼼히 장을 봤다.


주부 황모(34)씨는 "일본 방사능 오염 때문에 100% 일본에서 수입한다는 생태는 먹지 않고 있는데 생태, 명태, 동태는 다 같은 생선이 아니냐"면서 "하지만 차례상에 동태전을 빼놓을 수는 없어 특히 유심히 따지게 된다"고 말했다.

황태포도 마찬가지. 북어포양념구이 등을 상에 올리는 주부들은 러시아산이라고 적힌 원산지를 확인한 후에야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았다. 한 주부는 "믿고 먹는거지, 뭐"라며 "상에 늘 올리던 것을 빼놓을 순 없다"고 말했다.


수산물 상인 김모(48)씨는 "동태는 러시아산이기 때문에 일본산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형마트에서는 동태, 황태포 등을 러시아산, 알래스카산이라고 적극 알리며 소비자들의 불안을 불식시키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르포]"조상님, 불안하지만 동태전ㆍ황태포 빠뜨릴 수 있나요"

이마트에서는 황태포는 러시아산으로, 동태전은 알래스카산으로 대체해 판매하고 있다. 덕분에 추석을 앞두고 진행한 지난 10·11일 양일간 황태포 매출은 4.9% 소폭 하락했지만 동태전은 155.1% 신장했다.


온라인몰에서도 지난 5~11일 건어물 전체 판매량은 지난해 추석 전 동기 대비 10% 증가했다. 황태·명태·노가리 등은 13% 늘었고, 대구·동태 등은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산물에 대해 불안해하기는 하지만 추석을 앞두고 매년 차례상에 올려왔던 생선류까지 생략하지는 않는 것으로 파악된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