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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族 200만 넘었다…시장점유율 4% 근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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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 보조금 축소, 영업정지로 탄력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알뜰폰 가입자가 출시 2년 만에 가입자 200만명을 돌파했다. 전체 알뜰폰 시장점유율도 계속 올라 4%를 바라보고 있다.

26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알뜰폰 가입자는 이달 200만명을 넘겼다. 미래창조과학부 관계자는 "7월 말 기준으로 193만명으로 집계돼 시장점유율 3.59%를 기록했으며 이달 들어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2%대에 턱걸이했던 알뜰폰 가입자가 올 들어 늘고 있는 이유는 이동통신사들이 보조금 규모를 줄였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이동통신 3사의 영업정지와 7월 KT 단독 영업정지 조치 등 보조금 제재 강도가 높아지면서 냉각기가 이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이통사 보조금으로 휴대폰 값이 뚝 떨어졌을 때는 오히려 알뜰폰을 사는 게 손해라고 했다"면서 "그러나 이통사 보조금 경쟁이 수그러든 이후 요금이 저렴한 알뜰폰의 진가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다음 달 전국 주요 지역 280개 우체국에서 알뜰폰 판매 대행을 시작하면 가입자 증가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11년 7월부터 시작된 알뜰폰 판매는 현재 27개 사업자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대기업 계열사로는 CJ헬로비전, SK텔링크, 한국케이블텔레콤(KCT) 등이 있고 중소업체는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프리텔레콤, 스페이스 네트 등이 있다.


우체국에는 대기업 계열 업체의 입점은 금지되며 유통망을 늘릴 자금력이 없는 중소업체 6곳이 입점한다. 중소업체 제품들은 그동안 온라인상으로만 판매돼 왔으며 길거리 매장은 없었다.


우체국에서 판매되면 인터넷 구입을 하기 어려운 어린이들과 노년층까지 쉽게 알뜰폰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일단 서비스 상품인 범용가입자식별모듈(USIMㆍ유심)을 단독 판매하지 않고 휴대폰 판매만을 위주로 한다.


알뜰폰통신사업자협회 관계자는 "결격 사유가 없는 한 더 많은 알뜰폰 사업자들의 제품을 우체국에서 판매하도록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래부는 알뜰폰 시장점유율이 최소 8%는 돼야 안정기라 보고 있다. 알뜰폰을 더 키우기 위해선 알뜰폰에서 합법적으로 휴대폰 본인 인증을 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당장 고비다.


이통3사와 달리 그 망을 빌려 쓰는 알뜰폰 사업자는 이용자 정보를 수집할 수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 본인인증을 할 수 없게 돼 있다. 알뜰폰 가입자들이 모바일 상거래나 모바일 뱅킹을 하는 데 제약이 있다는 뜻으로, 미래부와 방통위는 현재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는 중이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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