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은 역삼동 등 주변지역보다 17m나 낮아 시간당 60mm의 비만 와도 물바다....12일 오전 10시40분 추진위원 30명(공동대표 김수곤, 이원종), 서울시장 면담, 주민 서명서 전달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역 일대는 폭우가 올 때면 상습적으로 침수된다.
시설이 낙후돼 러는 것이 아니다. 바로 지형적인 문제와 반포천 복개구간의 통수능력 부족 때문이다.
이 지역은 인근 역삼동, 논현동 지역보다 해발고도가 17m나 낮은 분지형 지역이라 집중 호우시 빗물이 일시에 엄청나게 몰려 반포천을 통해 한강으로 흘러간다.
시간 당 100mm 비가 올 경우 반포천으로 유입되는 빗물 양은 초 당 282.9t이지만 반포천 암거 통수능력은 초 당 210t에 불과, 초 당 72.9t, 시간 당 26.2 만t의 빗물이 솟구치는 역류현상이 발생, 상습적으로 침수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이런 실정인데도 서울시는 강남역 주변 상습 침수문제를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아닌 교대역에서 반포천까지 자연유하식 하수터널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추진하려고 하자 주민들이 들고 일어났다.
강남역 상가와 서초구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중심으로 지난달 12~31일 20일간 강남역 상습침수 방지를 위해 ‘강남역 대심도 빗물저류시설 설치 촉구 추진위원회’를 구성, 대심도 빗물저류시설 설치를 촉구하는 주민서명운동을 펼쳤다.
서명운동에는 서초구민 44만명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1만5455명의 주민이 대심도 빗물저류시설 설치가 필요하다는 공감을 가지고 동참했다.
주민들은 “강남역 일대는 일일 유동인구가 100만 여명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상업지역으로 폭우시마다 주변지역 빗물이 한꺼번에 강물처럼 도로를 타고 강남역으로 유입돼 주택과 상가를 침수시켜 엄청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는데도 서울시는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서명에 참여했다”고 말한다.
한편 추진위원회 위원 30명(공동대표 김수곤, 이원종)은 12일 오전 10시40분 박원순 서울시장을 면담 한 후 서명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주민들은“서울시는 교대역에서 반포천까지 자연유하식 하수터널을 설치하는 방법을 검토중인데 이 방식은 반포천 복개구간의 부족한 통수능력을 일부 분담할 수 있으나 한강 홍수위(E.L 15.74m)까지 높아질 경우 반포천의 범람 위험을 키워 또 다른 반포권 주변(E.L 10.5~11.5m)의 침수피해를 발생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고 주장했다.
이원종 주민 서명운동 추진위원회 공동대표는“강남역 일대 지형적 특성과 반포천 처리용량 부족을 고려할 때 지난 2011년8월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발표한 강남역에서 한강까지 40~50m 지하에 대심도 빗물저류시설(∮7.5m, 연장 3.1km)을 설치하는 것만이 강남역 침수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라며 “서울시는 하루빨리 대심도 빗물저류시설을 설치해 서초구민의 소중한 재산과 생명을 지켜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