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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R&D 센터는 생색센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5초

국고 12억 받아 설립했지만 특화 서비스 투자 없어
시민단체 오픈넷 이용해 로비 꼼수도


구글 R&D 센터는 생색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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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구글이 한국 진출과 국내 사업 전개 과정에서 보여준 행태를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데다 자사의 이익대변을 위해 시민단체를 내세워 로비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에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한국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며 연구개발(R&D)센터를 설립했지만 정작 한국 시장에 특화된 서비스는 내놓지 않으면서 구호만 요란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구글은 지난 2007년부터 2년간 국고 12억5000만원을 지원받아 한국 내 기업부설연구소 R&D센터 만들었다. 당시 코트라의 '외국 R&D센터 유치를 통한 인력양성사업' 지원까지 받는 등 혜택을 누렸다.

그러나 R&D 업무는 광고 영업력의 기반이 되는 검색 분야가 대부분이다. 이곳에서 진행되는 작업은 홈페이지 첫화면 개발, 지식그래프, 음성검색 한국어 버전 등 해외 서비스의 국내화다.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구글의 국내 조직 구성은 R&D와 영업ㆍ마케팅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검색 포털 등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의 역할이 사실상 R&D에 속해 있는 셈이다.


포털업계 한 관계자는 "인터넷기업은 서비스 본부를 중심으로 조직구성이 이뤄지는데 구글은 이 조직이 부재하다"며 "현재 200명 남짓한 고용창출 규모도 구글의 검색광고 매출과 삼성전자 등 국내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을 감안하면 턱없는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구글코리아는 이에 대해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R&D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검색 엔진 품질 개선과 구글TV 등 글로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인터넷 이용 권리 단체인 사단법인 오픈넷과의 부절절한 관계도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포털업계 한 관계자는 "오픈넷 설립에 기부자로 참여한 구글이 올해 오픈넷에 10억원 운영자금을 지원했다"고 귀띔했다.


오픈넷은 전응휘 전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이하 녹소연) 이사가 맡고 있다. 구글은 지난 2011년부터 포럼을 운영해오며 저작권, 프라이버시, 망중립성 등 구글의 이해관계와 밀접한 이슈들에 대해 강연과 토론회 등을 진행해오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단체 출신 인물을 이사 자리에 앉혀놓고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한 듯 보이려는 꼼수에 대해 비난이 일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토종기업들의 지배력이 강한 한국시장에서 검색 광고 영업을 통한 수익만 챙기고 실질적인 사업활동에는 의지가 없는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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