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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태어난 늦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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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만나보는 아시아경제 글로벌페이스]

글로벌경제를 주름잡는 경제계 거물들의 성공스토리가 궁금하시죠? 한주동안 아시아경제 신문과 온라인을 통해 소개된 그들의 화려한 면면을 매주말 다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독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러시아 억만장자 로만 아브라모비치의 늦둥이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태어난 늦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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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억만장자 로만 아브라모비치(47ㆍ사진)가 최근 늦둥이를 봤다. 모델 출신인 여자 친구 다샤 주코바가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딸을 출산한 것이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 인터넷판은 '레아 루'로 이름 지어진 아브라모비치의 딸이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태어난 아기라고 최근 소개했다.


레아가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태어난 아기로 꼽힌 것은 아브라모비치가 딸의 탄생에 수백만달러나 쏟아 부었기 때문이다. 아브라모비치는 지난 2월 만삭인 주코바와 함께 자기의 초호화 요트 '이클립스'를 타고 뉴욕으로 향했다.


이들은 아기가 태어날 때까지 두 달 동안 뉴욕 맨해튼 허드슨강에 정박한 이클립스 안에서 지냈다. 레아에게 미 시민권을 안겨주기 위해서다. 아브라모비치와 주코바의 첫 아들 아론(3)은 미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이클립스는 전장(全長) 169m에 30개 방을 갖춘 세계 최대 요트다. 헬기 이착륙장, 소형 잠수함, 수영장 두 곳, 미사일 탐지 시스템까지 갖춰져 있다. 애초 구입 가격은 2억5000만달러(약 2806억원 상당)로 추정되지만 개조를 거친 지금 15억달러까지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브스는 이클립스의 주당(週當) 운영비를 50만달러로 잡으면 8주 동안 400만달러가 지출됐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여기에 음식ㆍ연료 비용과 요트 값까지 합하면 수억달러가 들어간 셈이다.


레아는 아브라모비치의 일곱 번째 자녀이자 사실혼 관계에 있는 주코바와 두 번째 얻은 아이다. 영국 명문 축구구단 첼시의 구단주로 유명한 아브라모비치는 2005년 첼시 클럽 연회에서 주코바를 처음 만난 뒤 사귄 것으로 알려졌다. 아브라모비치는 2007년 이혼한 두 번째 부인 이리나와는 다섯 자녀를 뒀다.


러시아 석유재벌 아브라모비치는 자수성가형 억만장자다. 옛 소련 시절 사라토프의 유대계 가정 태생인 그는 4세 때 부모를 잃고 친척 집에서 자랐다. 모스크바 법대 졸업 후 군 복무 시절 석유 판매로 사업 발판을 다졌다. 제대 후에는 행상과 기술자로 일했다.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이 사회주의 개혁에 나선 1980년대 후반 아브라모비치는 고무 보트 불법 수입으로 엄청난 부(富)를 쌓기 시작했다. 이후 재생 타이어, 인형, 석유, 대규모 농장으로 사업을 확대했다. 특히 1995년 러시아 억만장자 보리스 베레조프스키와 함께 석유회사 시브네프트를 인수한 뒤 국제 유가 상승 덕에 신흥재벌로 부상했다. 당시 아브라모비치는 겨우 29세였다. 재력을 앞세운 그는 1999년 가난한 축치 자치구 의원에 당선된 뒤 주지사까지 역임했다.


아브라모비치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것은 2003년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첼시를 인수한 뒤다. 그는 거스 히딩크 감독을 러시아 축구 국가 대표팀 감독으로 영입하는 데도 크게 한몫했다.


포브스는 아브라모비치의 재산을 146억달러로 추정하고 있다. 러시아에서 다섯 번째로 돈 많은 인물인 셈이다. 세계 억만장자 리스트에는 50위로 올라와 있다.


◆하칸 사무엘손 볼보자동차 CEO


세상에서 가장 비싸게(?) 태어난 늦둥이

하칸 사무엘손 볼보자동차 최고경영자(CEOㆍ62ㆍ사진)가 2013년은 자동차 업계에 '전환의 해'라고 말했다.


사무엘손은 최근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IHS 오토모티브와 가진 회견에서 "올해 유럽 시장의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판매 수준을 유지하면 그나마 다행이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따라서 그는 유럽의 부진을 미국ㆍ중국에서 만회해야 한다는 뜻으로 전환의 의미에 대해 강조했다.


올해 1ㆍ4분기 유럽의 전체 자동차 판매는 310만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줄었다. 볼보의 유럽 내 판매는 더 부진했다. 1분기 판매량이 5만4368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사무엘손은 "유럽 시장에서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며 "올해 유럽 판매가 저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어 "유럽에서 성장이 사라져 아직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유럽에서 지난해와 같은 판매 수준을 유지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업체들이 유럽 시장에서 가격 인하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볼보는 경쟁에 뛰어들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유럽 시장의 부진을 예상하면서도 올해 볼보의 전체 판매량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조금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과 미국에서 유럽의 충격을 만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무엘손은 "여름 이후 새로운 모델 6개를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 시장 환경이 낙관적"이라며 "판매가 늘고 가격 여건도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사무엘손도 여느 CEO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시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볼보는 오는 2015년까지 중국 내 판매 목표치를 연간 20만대로 잡고 있다. 지난해 볼보의 중국 내 판매량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4만2000대다. 3년만에 판매고를 4배로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다행히 올해 1분기 볼보의 중국 내 판매량은 26% 급증해 1만3780대를 기록했다. 사무엘손은 "올해 중국 내 판매가 7~8% 늘 것"이라며 "특히 고급차 판매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다.


볼보는 중국 현지 생산에도 나설 계획이다. 볼보는 중국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에 있는 지리(吉利)자동차 공장에서 볼보 차를 생산하기로 결정하고 중국 정부로부터 허가가 떨어지기만 기다리고 있다. 사무엘손은 "중국에서 연간 2만대를 생산해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도 수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150개인 중국 내 볼보 매장은 앞으로 2년 동안 250개로 늘릴 계획이다.


스웨덴 태생인 사무엘손은 스톡홀름 소재 왕립공과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그는 대학 졸업 후인 1977년 현지 상용차 제조업체 스카니아에 입사했다. 스카니아에서 1996년 개발ㆍ생산 담당 이사로 승진하고 2000년 7월 스카니아의 경쟁업체인 독일 만 그룹의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만 그룹에서 CEO까지 역임하고 지난해 10월 볼보 CEO에 취임했다.




박병희 기자 nut@
지연진 기자 gyj@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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