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칼을 빼들었던 동반성장위원회의 외식업 규제가 역으로 '인력감축'이라는 부메랑이 돼 돌아오고 있다. 경제민주화, 골목상권보호 등의 명목으로 최근 정부가 대형마트와 대기업 외식업체, 프랜차이즈업 등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규제를 하자 성장동력을 잃은 이들 업체들이 인력감축 등을 통해 몸집 줄이기에 나서면서 임직원들이 역풍을 맞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페베네가 이달 초 본사 직원의 10% 이상을 현장 근무지로 재배치하거나 권고사직시키는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카페베네는 본사직원 100여명을 매장 현장직으로 대거 발령냈다. 형식은 '현장근무제'였지만 발령 받은 대부분 직원들은 신규 출점 관련 업무를 맡았던 사무직 직원. 이들이 매장에서 주문받고 서빙하는 일을 새로 시작하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 현장 근무를 원치 않는 70여명은 퇴직금과 위로금을 지급받고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베네의 이같은 결정은 동반위의 외식업 중기적합업종 선정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중기적합업종에 선정되면서 카페베네는 최근 인수한 제과점 '마인츠돔'의 신규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할 수 없게 됐다.
카페베네는 지난해 말 제과전문점 마인츠돔을 인수, 이를 통해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올초 동반위 외식업 중기적합업종에 선정되면서 이같은 계획은 무산됐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도 올해 공격적인 출점 전략을 통해 실적을 끌어올릴 계획이었지만 이 역시 출점제한에 걸리면서 성장이 가로막혔다. 지난해 8월 문을 연 드러그스토어 '디셈버24'는 론칭 5개월만에 철수하기도 했다.
카페베네는 올해 첫 공개채용을 통해 신입사원 30명을 뽑았다. 신규 사업 진출과 해외 매장 진출 등을 고려한 채용이었다. 평균 경쟁률은 500 대 1. 그러나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커피 프랜차이즈 500m 거리제한으로 카페베네의 매장 확대가 제약받고, 여기에 동반위의 외식업 규제로 블랙스미스와 마인츠돔마저 확장할 수 없게 되자 결국 인력을 재배치할 수밖에 없었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신규 사업 제한, 기존 사업 출점 확대 자제 등의 규제를 받고 있는 가운데 덩치가 커진 현재의 인력을 무조건 다 안고 가는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CJ푸드빌도 올해 1000여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었지만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고 아워홈도 올해 인턴사원 200명을 채용할 계획이었지만 최근 이를 백지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SPC그룹은 올해 채용계획이 불투명하다. SPC그룹은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될 정도로 매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왔다. 지난해에는 협력회사 직원 227명을 본사소속으로 전환하는 한편 신규 투자를 통해 400여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다. 그러나 지난 11월 하반기 공채에서는 신규직원을 60여명 채용하는 등 평년대비 50% 가까이 줄였다.
SPC그룹 관계자는 "신규 점포 개발을 할 수 없게 돼 이 부문에 있던 직원들은 기존 매장 관리업무를 보게 하는 식으로 돌렸다"며 "새로 할 사업이 없고 기존 사업 관리만 하는데 예전만큼 뽑을 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유통업계에서도 일자리 축소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말 신규 출점 담당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다. 경기불황에 매출 부진을 겪고있는데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 등으로 신규 출점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마트 규제에 대한 인력감축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말도 나온다. 최근 서울시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채소ㆍ수산물ㆍ건어물ㆍ정육 등 51개 품목에 대한 대형마트 판매제한이 현실화될 경우 대형마트에 납품하는 협력사들의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납품할 곳이 없어진 중소협력사들이 연쇄 인력 감축에 나설 경우 파장은 일파만파 커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외식업 전반에 걸친 억누르기 정책으로 성장동력을 잃은 업체들의 고용축소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최대한 기존 인력을 끌어안고 가는 데까지 가봐야하겠지만 새롭게 신규채용을 대대적으로 하는 곳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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