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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장기불황시대, 소비자를 읽는 98개의 코드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경제학자 쇼스타인 베블렌은 자신의 저서 '유한계급론'에서 "부자들은 시간과 재물을 어떻게 낭비하는지 주변에 보여줌으로써 자신이 얼마나 여유로운 삶을 사는 사람인가를 드러내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낭비'를 보여주는 것이 여유를 드러내는 것이라면, 반대로 낭비 없는 삶이란 '삶의 여유'가 없는 삶이라고도 할 수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에서 100만명의 조사 패널을 대상으로 소비자 심리를 조사한 결과, 2012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삶에서 '낭비'와 '여유'라는 두 단어가 모두 사라졌다. 2013년을 앞둔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심리를 관통하는 키워드로는 '답답함과 불안'이 꼽혔다. 낭비와 여유가 사라지고, 불안이 팽배한 시대에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소비할까?

◆소비자의 선의는 초저가의 유혹을 이길 수 없다=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한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낭비를 줄이기 위해 소비자들은 소포장 제품이 필요하다(62.9%)고 응답했으며, 실속있는 소형 가전에 대한 선호(58.2%)도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의 87%는 중고용품을 구입해봤거나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90%는 초저가의 대형할인마트의 제품에 대해 구매의향을 가지고 있었다. 많은 소비자들이 작은 부분까지 낭비를 줄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셈이다.


이렇게 적극적으로 낭비를 줄이려는 움직임은 단순히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차원이라기보다는 실질적인 가처분소득이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낭비'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태도는 심리적인 여유가 없는 현실을 역설적으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같은 소비자들의 태도는 머리로는 대형마트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실제로는 대형마트에서 물건을 구매하게 되는 이율배반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초저가 상품은 소비자의 과소비를 유발한다거나, 영세상인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마케팅이라거나 소비자를 끌기 위한 미끼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이 대형마트의 초저가 상품을 구매한 경험은 2011년 대비 19.3%나 증가한 67.6%에 달했다.


대형마트의 영업활동에 대해 이성적으로는 비판적일 수 있지만, 자신의 가계 입장에서 보면 당장의 현실적인 여유는 없는 것이다. 2013년에도 소비자들의 이같은 선택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78.5%의 소비자들은 2013년의 소득이 현재 수준이거나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했고, 82.8%의 소비자들이 2013년에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같은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발길을 재래시장으로 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비자의 선의에 호소하기보다는 실제로 소비자의 여유를 되찾아주는 일이 시급해 보인다. 결국 심리적, 경제적 여유가 없는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선의에 대한 강요는 또 다른 심리적 스트레스만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홀쭉해진 지갑 '눈 앞의 알뜰' 미끼를 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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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함, 불안 탈출하기 위해 스마트폰에 빠져= 2012년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일상적인 정서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답답함(44%)과 근심걱정(44%)을 이야기했다. 이외에도 심란하다, 귀찮다, 지겹다, 우울하다, 불안하다, 외롭다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소비자들이 경험한 상위 10개의 정서 중 긍정적인 감정은 10번째인 행복하다(27.9%)가 유일했다. 이처럼 부정적인 정서나 감정이 많을 때 사람들은 어떻게 이를 해소할까?


조사결과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각종 부정적인 정서에서 벗어나기 위해 스마트폰과 같은 'IT기기'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각적인 회피가 가능한 제품이 바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IT기기인 것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이용해 주로 하는 것이 SNS 이용이라는 조사결과를 감안하면, 소비자들은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났을 때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람들과 소통함으로써 부정적 감정을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경향이 점차 심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2011년에 비해 1.2%증가한 62.7%로,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것 같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2011년에 비해 11.1% 증가한 49.1%에 달했다.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일상생활을 스마트폰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현상은 2013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 가장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비스는 '카톡' 등 메신저 서비스(44.2%)였으며, 다음으로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 42.8%), 정보검색(26.5%) 순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스마트폰 자체라기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해서 맺게 되는 사람들간의 관계임을 추론할 수 있다.


우리가 스마트폰에 집착하는 것이 알고보면 일상적인 불안을 줄이기 위한 '관계 맺기'라는 욕구에서 출발한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볼 때, 우리가 진짜 만지고 싶은 것은 스마트폰의 액정 화면이 아니라 진짜 사람이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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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07.1206:00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美 양당제에 도전장 내민 머스크…아메리카당 성공할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제3당 창당을 선언하며 미국 정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 5일 '아메리카당(America Party)' 창당을 발표하고 6일 당국에 신고했다고 주장했지만, 구체적인 당 운영 계획이나 정책 방향은 여전히 베일에 싸여 있다. 이번 창당 선언은 머스크가 정부효율부 수장직을 사임하고 테슬라 경영에 전념하겠다고 밝힌 지 한 달여 만에 나온 것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트

  • 25.07.1010:12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한동훈, 전당대회 출마할까…강전애 "나온다" VS 김준일 "안 나온다"

    강전애 국민의힘 대변인과 김준일 시사평론가가 7월 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해 각종 이슈에 대해 생생토크했다. 김준일 평론가는 "한동훈 전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안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았지만, 강전애 대변인은 "결국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준일 : 한동훈 대표는 안 나올 가능성이 좀 더 크다. 여러 사람 만나면서 의견을 청취하는데 한 7 대 3 정도로 나가지 말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본인은 굉장

  • 25.07.2108:00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지하철·버스 노선 몰린 곳에 대형학원 속속… 학생들 빨아들인다⑨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2108:00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목동 학원 땜에 이사요?…아뇨, 우리 앤 '광명 200번' 버스 타고 가요"⑪

    교통이 사교육을 흡수했다면 '역방향 설계'로 분산도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자본과 인구가 밀집된 지역 중심으로 교통 설계를 짜왔던 과거와 달리 '교통 분산'과 '균형'에 초점을 맞춰 격차 해소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4월 개정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대표적인 교통 격차 해소 시도로 꼽힌다. 2007년 제정한 이 법은 특별시·광역시 중심의 광역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역교통시설에 대한 국

  • 25.07.2108:00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에선 주말 비행기 타고 서울로 학원 유학"⑩

    "지방 학원은 고사 직전입니다." 이유원 한국학원연합회장은 "교통이 수도권 중심으로 발달하면서 교육 불평등이 심화됐다"며 "우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월성 사교육'은 수도권에 몰렸다"고 했다. 최근 서울 성북구 보문동 사무실에서 만난 이 회장은 "지방은 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 여건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모든 탓을 '교통'으로만 돌릴 순 없지만 결과적으로 수도권을 향해 뻗은 철도망이 지방 아이들을 블랙

  • 25.07.1408:00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관악산 가기 편해진 '신림선'?…서울 곳곳 박아 넣는다는데, 빚만 쌓이네⑥

    편집자주교통 접근성 세계 16위 도시 서울의 다른 얼굴은 교통이라는 편의에 닿는 격차 역시 큰 도시라는 점이다. 교통망의 비약적 확충은 지역 균형이라는 목표를 추구했지만 한쪽에선 과밀화, 다른 한쪽에선 사각지대를 낳았다. 75년 대중교통의 역사를 가로질러 이제는 인공지능(AI) 교통 시스템이 구축되는 시대가 도래했지만 교통 빈곤층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교통 격차는 삶의 질 불균형을 낳는다. 아시아경제가 그 실상을

  • 25.07.1408:00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한계 찍은 교통행정, 수요 맞춤형으로 새 판 짜야⑧

    경전철과 마을버스 등 중소 규모 교통망의 위기는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면서 시작했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교통 서비스의 불균형으로 이동권 보장이 더 어려워진다는 데 문제가 있다. 교통약자 보호를 위해 새 정부가 세밀한 교통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한국의 대중교통 이용률은 41%다. 폴란드(39%), 오스트리아(34%), 일본(30%) 등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최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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