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닝, 내수시장에 집중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글로벌 스포츠 의류업계 최강자 나이키의 대항마를 꿈꾸던 중국의 리닝이 환골탈퇴를 선언하고 나섰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은 20일(현지시간) 리닝이 최근 경영진을 대폭 교체하고 내수 시장에 집중키로 하는 등 경영 혁신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리닝의 올해 상반기 실적은 처참하다. 수익은 전년대비 85%나 떨어졌고, 매출은 10% 감소한 38억8000만 위안(6억2169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일년새 문을 닫은 매장은 1000곳에 가깝다.
이에 리닝은 3년 대변화 프로젝트에 착수하는 등 경영 혁신에 들어갔다.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던 리닝 회장이 지난 6월 복귀한데 이어 부회장을 비롯한 4명의 경영진을 교체했다. 현재 10%에 불과한 중국 시장 점유율을 올해 안으로 14%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3년안에 시장 점유율은 40%로 늘리겠다는 중기 목표도 세웠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매장을 재정비하고 창고 세일을 통해 재고품을 털어내기로 했다. 들쑥날쑥하던 가격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공략층도 변경했다. 경쟁사인 나이키나 아디다스를 구입하지 않는 70%의 중국인을 타겟으로 삼는 등 틈새시장을 노린 경영전략을 마련했다.
리닝의 김진군 부회장은 “국내나 해외를 이끄는 브랜드가 아니라 중국에서 일류 브랜드가 되길 원한다”면서 “나이키와 경쟁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국계인 김 부회장은 미국의 사모펀드 투자회사 TPG 그룹에서 근무하다 올해 리닝을 혁신할 인물로 발탁돼 이직했다.
베드민턴과 농구화, 운동화 등을 만들던 리닝은 한때 나이키와 대적할 글로벌 스포츠 의류업체로 성장하는 듯했다. NBA 농구스타 샤킬 오닐과 고액의 광고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하지만 2008년 베이징 올림픽 특수를 너무 기대한 것이 부진한 실적에 치명타가 됐다. 스포츠 열풍이 불면서 리닝의 제품이 불티나게 팔릴 것을 기대하고 생산량을 늘렸지만, 중국인들은 스웨덴의 ‘H&M’이나 스페인의 ‘자라’와 같은 중저가 브랜드를 더욱 선호했다.
그 결과, 리닝의 재고는 산더미처럼 쌓였고, 고가와 저가를 오락가락한 잘못된 가격 정책과 제품 개발에 뒤처지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지연진 기자 g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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