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첫 사례..이름만 다르고 혜택 똑같은 그룹내 쌍둥이 상품
$pos="C";$title="il-일러스트";$txt="";$size="380,288,0";$no="201208161110075931034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하나SK카드와 외환은행의 '같지만 다른 상품' 마케팅이 화제다. 각각의 회사 명을 앞에 붙인 것만 다르고, 상품 내용은 완벽하게 같다. 이같은 마케팅 방식은 처음이라 업계의 관심도 크다.
1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외환은행은 이달 초 SK그룹 관계사의 혜택을 담은 '외환 클럽 SK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출시하자마자 대박을 친 하나SK카드의 '하나 클럽 SK카드'와 이름만 다르고 내용은 모두 같다.
다만 하나SK카드가 할인형 카드인 것과는 달리 외환은행은 포인트 적립형 카드라는 점이 다르다. 예를 들어 SK텔레콤 LTE 스마트폰 고객이 클럽SK카드로 전달 60만원 이상을 쓰면 하나SK카드는 1만5000원의 통신요금을 할인해주지만, 외환은행의 경우 OK캐시백 1만5000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이처럼 외환은행이 하나SK카드와 똑같은 카드를 출시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하나SK카드의 클럽SK카드가 업계에서 크게 히트를 쳤기 때문이다. 하나 클럽 SK카드는 출시 두 달 만에 30만좌를 돌파했다.
최근 카드시장이 레드오션인 것을 감안하면 한 마디로 '대박 상품'으로, 하나금융그룹 내에서는 내친 김에 같은 금융그룹 내 영업창구인 외환은행에서도 같은 상품을 팔아보자는 말까지 나왔다.
금융당국의 상품승인도 오히려 더 쉬웠다. 이미 한 번 업계에 내놓은 카드는 승인절차가 더욱 간편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아직까지 하나SK카드와 외환은행이 독립법인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당초 하나금융이 외환은행을 인수할 때만 해도 업계는 외환은행 카드부문이 하나SK카드와 합칠 것을 예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그룹 내 '투 뱅크 체제'로 운영되고 있어 엄연한 독립법인이다.
독립법인인 양사간에 교차 판매를 하려면 업무 위탁계약을 맺는 등 절차가 까다롭다. 때문에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시너지를 올리는 방법은 같은 상품이라도 각 사에서 내놓는 형식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앞으로 하나SK카드 또한 외환의 2X카드와 같은 상품 등 같은 상품을 이름을 바꿔 판매할 예정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그룹 내에서 '같지만 다른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눈초리를 보내기도 한다.
규정상의 문제는 없지만, 은행 내 카드와 전업 카드는 엄연히 다를 수밖에 없는데 무리하게 같이 판매하려 하다가는 수익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유다. 수신 기반이 있는 은행의 경우 자금 조달이 카드사에 비해 쉬운데, 은행 대비 높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는 전업카드사가 은행 상품을 똑같이 내놓으려면 부담을 느낄 수 있다. 전업카드사인 하나SK카드가 은행계 카드 수준의 혜택을 담은 카드를 내놓으면 경쟁 카드사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도 물론이다.
그러나 하나SK카드 관계자는 "은행에서 내놓는 상품이라고 해서 꼭 카드사로 적용하면 무리가 갈 정도로 혜택이 크진 않다"며 "예전이라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최근 금융당국의 카드 규제가 강해지면서 금융사들이 수익성에 무리가 갈 정도의 상품을 내놓지 않아 문제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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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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