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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우 기다린 시민들, 행정 엊박자에 '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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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우 기다린 시민들, 행정 엊박자에 '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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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최근 한우값 폭락에도 쇠고기 소비자 가격이 쉽게 내려가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한우 도매가격은 구제역 파동 이전인 2010년 10월에 비해 20.4%~22.7% 떨어졌지만, 소비자 가격은 6~15% 인하에 그쳤다. 유통단계가 복잡한 탓이었다.


이런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들은 한우 직거래 장터를 활발하게 열고 있다. 일례로 서울시는 지난 13~14일 서울광장에서 동해삼척과 홍천, 구미칠곡 등 지역축협이 참여하는 직거래 장터를 열었다. 시중가격보다 23~39% 값이 싸 2시간 만에 모두 팔리는 성황을 이뤘다.

직거래 장터는 물가와 집값걱정을 하면서도 설 명절을 보내야 하는 소비자들이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다. 또 축산농가들에게도 판로확대라는 이로움을 준다고 본다.


설연휴 이틀을 앞두고 한우직거래를 담당한 관할 행정의 실수로 예정된 장터가 열리지 않는 일이 발생한 것은 많은 아쉬움을 남겼다.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하철5호선 광화문역사에서 19일부터 20일 저녁까지 횡성한우 장터를 열 계획이었다. 그렇지만 관할 구청인 종로구가 행사주최인 횡성군이 미리 신고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장터를 열지 못하게 했다.

행사가 취소됐지만 이를 모르고 온 3500여명의 황당한 표정을 짓지 않을 수 없었다.횡성군은 발걸음을 되돌리는 시민들에게 교통비로 2000원을 지급했다.


그러나 시민들을 헛걸음 치게 한 책임은 횡성군에게만 있지 않다고 본다.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횡성군이 신고를 했는지 등을 장터를 마련한 도시철도공사가 미리 파악을 했어야 옳았다. 또 종로구는 아무리 신고를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행사홍보가 된 마당에 수 천명의 시민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허가를 해줘도 됐을 법 하다.


서울도시철도공사와, 뻣뻣한 행정태도를 보인 종로구, 신고의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횡성군 모두 이번 '행정 엇박자'에 책임이 있다. 아무리 좋은 행사라도 판만 만드는데 급급해 하지 말고 시민 불편도 고려하는 세심한 배려를 기대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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