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정일 사망]김정일 사망 우리정부 아무도 몰랐나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6초

[김정일 사망]김정일 사망 우리정부 아무도 몰랐나
AD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7일 사망했지만 우리 정부의 외교ㆍ안보라인은 19일 북한이 특별방송을 할때까지도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김정일 사망]김정일 사망 우리정부 아무도 몰랐나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김 위원장이 최근 현장 지도를 했고 북한 내 특이 동향도 없었다"면서 "김 위원장의 사망 여부는 인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도 사전에 상황을 모르기는 마찬가지 였던 것으로 보인다. 국방장관과 합참의장도 사전에 이 사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관진 장관은 발표가 나올 당시 국방개혁법안 처리 협조를 구하기 위해 여야 원내대표 면담차 여의도 국회에 가 있었다.


이후 김정일 사망 소식을 듣고 낮 12시20분께 국방부 상황실로 와서 북한군의 동향과 우리 군의 경계태세를 점검한 뒤 바로 국가안전보장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부터 전방지역 현장 지도 중이었던 정승조 합참의장은 김정일 사망 소식을 듣고 귀환하는 중이다. 군은 낮 12시10분 국방부와 합참에 긴급조치반을 소집하고 12시20분 초기 대응반을 소집했다. 낮 12시30분에는 전군에 경계태세 2급이 발령돼 각급 부대 지휘관은정위치를 하고 장병 근무태세가 강화됐다.


이에 따라 북한이 이날 정오 특별방송을 예고했을 때도 정부 부처는 북핵 6자 회담과 관련된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았다.


외교부 관계자도 "북한은 자국 입장에서 중대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 사망 사실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지는 못 했다"고 전했다.




양낙규 기자 if@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