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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 "하이브리드 자부심 잃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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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보다 기술 보유 의미 커
연구 인력 확대 반격 준비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독자 개발'이라는 자부심을 잃지 말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쏘나타 및 K5 하이브리드차를 둘러싼 악재에 직접 나섰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는 지난달 내수 판매대수가 전월대비 감소한데다 미국 컨슈머리포트에서 '추천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지난 5월 국내시장에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출시 당시 "홍보를 많이 하라"면서 힘을 실었던 정 회장은 최근 상황을 보고 받은 후 일부 고위 임원들에게 "자부심을 갖고 의연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그룹 고위 관계자는 18일 "(정 회장이) 공식석상에서 하이브리드차를 둘러싼 상황을 언급하지는 않고 있지만 지난 주 열린 경영전략회의 직후에는 관계 임원들을 따로 불러 격려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 회장의 발언과 관련해 "일본 토요타가 10년 이상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사를 갖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불과 2~3년에 불과하다"면서 "이 같은 불리한 여건에도 토요타가 경계하는 수준까지 따라간 것 자체가 의미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지난달 현대차기아차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판매 실적이 눈에 띄게 줄었다.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594대가 팔려 9월 보다 34.8% 감소했으며 기아차 K5 하이브리드 판매량은 같은 기간 25.8% 감소한 598대에 머물렀다. K5 하이브리드는 5월 출시 직후인 6월에 872대까지 올라가기도 했다.


컨슈머리포트의 평가에 대해 현대ㆍ기아차 관계자는 "대상 모델이 개발 초기 단계에 있던 것"이라면서 "기술력이 뒤처진다고 결코 생각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정 회장이 하이브리드차에 대해 관계자들을 독려한 것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소신과 관련이 있다. 정 회장은 수익을 올리기 보다 기술력의 상징이라는 측면에서 하이브리드차 자체 개발에 상당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체기술을 확보한 게 더욱 큰 의미가 있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이 같은 정 회장의 격려에 힘입어 현대ㆍ기아차는 하이브리드 업그레이드 모델을 선보이는데도 속도를 내고 있다. 토요타가 내년 초 성능이 향상된 캠리 하이브리드를 내놓기로 한 게 자극이 됐다.


현대차 고위 관계자는 "내년에 R&D에 집중해 연비를 높인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을 2013년 출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이브리드차 자존심을 세우기 위해 연구인력도 과감히 투입하고 있다. 회사 고위 관계자는 "현재 R&D분야 신입사원을 하이브리드쪽에 우선 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ㆍ기아차는 하이브리드차 개발인력을 2015년까지 현재 수준의 2배 이상으로 늘린다는 방침을 세웠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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