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 대폭 줄이고 자행간 ATM기 이용 수수료 면제·저소득층 혜택 강화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고객들로부터 높은 수수료를 받아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은행권이 스스로 본격적인 수수료 인하에 나섰다. 또 금융당국은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적정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에 나섰다. 수수료 체계를 바로잡기 위해 카드사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은 현재 100가지가 넘는 은행 수수료 가짓수를 대폭 줄이고 자동화기기(ATM) 이용 수수료와 저소득층 수수료를 대폭 인하하거나 면제키로 했다. 최근 수수료 체계에 대한 전면검토를 끝낸 은행들은 이 같은 내용의 수수료 인하 방안을 확정해 이날 금융감독원에 보고할 예정이다.
은행들은 먼저 재검토 한 내용을 토대로 은행별로 100~200가지에 이르는 수수료 종류를 최대한 줄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비용 요인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관행적으로 계속 받아온 수수료는 폐지키로 했다. 하나은행 등 일부 은행은 ATM을 이용한 자행 지점간 이체 수수료를 앞으로는 영업시간이 지나도 면제키로 했다.
또 주거래은행 ATM에서 현금을 인출하는 고객에게 영업시간이 지나면 500~600원씩 받던 수수료도 하루 2회 이상 인출 시 면제하거나 대폭 낮추기로 했다. ATM을 이용한 타행이체 수수료도 은행 간 협약을 통해 최대 50%까지 인하할 계획이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소외계층에 받던 수수료 면제혜택도 대폭 강화된다. 국민은행은 오는 28일부터 이들에 대한 일부 거래 수수료를 면제키로 했고 신한은행도 혜택 범위를 늘릴 예정이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각 카드사로부터 가맹점 수수료율을 책정하는 체계와 기준에 대한 내부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고 있다. 분석 대상은 7곳의 전업계 카드사로 KB국민ㆍ롯데ㆍ비씨ㆍ삼성ㆍ신한ㆍ하나SKㆍ현대카드 등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국이 가맹점 수수료 타당성을 재차 들여다보기로 한 것은 영세 가맹점주들의 실력행사 이전부터 검토한 것이며 요율에 대해 직접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카드사 자체적으로 정해 줄 것을 주문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민진 기자 asiak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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