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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세계 최대 후판社 등극··광양 공장 준공

연산 200만t····총 700만t 체제로 증대
업계 최초 5300mm 광폭재 생산 가능
수요산업 수급난 해소·경쟁력 제고·日 지진영향 최소화 기대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포스코가 광양제철소에 연산 700만t 규모의 후판 생산 체제를 완성해 세계 최대 후판 공급사로 탈바꿈했다.

포스코는 28일 전남 광양제철소에서 연산 200만t 규모의 신후판 공장을 준공식을 개최했다.


후판은 통상 두께 6mm 이상으로 조선과 건설에 쓰이는 고부가가치 철강제품이다.

포스코는 지난해까지 일본 JFE(550만t), 신일본제철(520만t)에 이어 포항제철소에서 500만t을 생산해 세계 세 번째 후판 생산업체에 이름을 올렸으며, 바오산강철이 480만t으로 추격을 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광양공장의 준공으로 총 700만t 후판 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조선 및 중공업, 강관 등 수요산업의 소재 부족난 해소에 크게 기여하게 됐다.


이 날 준공식에는 정준양 회장과 안현호 지식경제부 제1차관 등 정부 주요인사, 현대삼호중공업, 삼성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고객사, 포스코건설, 독일 SMS(독), 중국 CFHI, 일본 MCK 등 시공사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준공으로 포스코는 세계 최대 초광폭 후판제품 생산능력을 갖춘 명실상부한 글로벌 넘버원 후판 생산기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조선 등 국내 후판 수요산업의 소재 부족을 해소하고, 세계 최고 품질을 갖춘 후판을 적기에 공급하며 고객사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양 후판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조선용, 해양구조용, 에너지용 강재(API) 등에 쓰이게 된다. 특히 특히 세계최대 폭인 5300mm의 초광폭 후판을 생산 공급하게 돼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초대구경 강관 생산 등 고객들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후판의 폭은 초대형 선박 등을 건조할 때 건조 생산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경쟁요소다. 즉, 후판의 폭이 넓을수록 선박 부품으로 사용되는 후판의 수가 줄고, 접합 등의 시간을 줄일 수 있는데다가, 덜 붙여 만드는 만큼 선박의 내구성 또한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2010년 후판제품의 국내 수요는 1100여만t으로 400만t을 수입했으나, 포스코 광양제철소 후판공장 가동으로 올해는 수입량이 270여만t으로 줄어들게 돼 연간 수입대체 효과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또 후판공장은 작년 7월에 준공한 후판 전용 제강공장이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이곳에서 생산된 슬래브를 바로 압연을 할 수 있도록 직송 시스템을 갖춰 물류비용과 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효율 에너지 공장’으로 설계됐다.


또한 일본 철강회사로부터 소재를 공급받아온 조선, 강관, 중공업 업체들이 최근 일본 대지진에 따른 소재 확보의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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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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